5월부터 줄곧 월간 수주량 세계 1위... 올해 누적 수주량선 2위
한국이 7월 전 세계 발주량 가운데 절반가량을 차지하며 수주량 1위를 기록했다. 5월부터 줄곧 1위를 달성하며 중국을 세 달 연속 제쳤다.
13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계는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55만CGT(25척) 가운데 약 27만CGT(10척)를 수주하며, 20만CGT(11척)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세 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
3위는 일본으로 7월에 3만CGT(1척)을 수주했다.
반면, 올해 7월까지 누적 수주량에선 여전히 중국에 이은 2위를 기록했다.
중국의 누적 수주량은 474만CGT(점유율 40%)로 1위, 한국은 374만CGT(32%)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일본이 145만CGT(12%)로 3위, 이탈리아가 114만CGT(10%)로 4위를 차지했다.
지난 4월 누적 수주량에서 중국과 17%p까지 차이가 벌어졌으나, 7월까지 집계 결과 8%p 가까이 격차를 좁히며 2위를 차지했다.
올해 7월까지 전 세계 누적 발주량은 1182만CGT로 전년동기대비 43% 감소했다.
이에 7월 말 기준, 세계 수주잔량도 전월보다 225만CGT(3%) 감소했다. 중국, 일본, 한국 순으로 수주잔량 감소폭이 컸다.
다만, 중국(9% 감소)·일본(24% 감소)과 달리 전년동기대비 수주잔량이 늘어난 곳은 한국(2% 증가)뿐이었다.
선종별로는 전년대비 S-Max와 A-Max급 유조선 발주는 51%(64만CGT→97만CGT) 증가했으나, 140㎦급 이상 LNG선은 30%(293만CGT→206만CGT) 감소했다. 1만2000TEU급 이상 컨테이선도 50% 줄어들었다.
이밖에 선가는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등 고가 선박의 가격이 오르지 않아 6월과 같은 수준을 보였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