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현질 이유는...빠른 레벨업보다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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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현질 이유는...빠른 레벨업보다 '이것'
  • 이재덕
  • 승인 2019.08.07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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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유저들은 어떤 이유로 과금을 할까? 모바일게임 유저들은 빠른 레벨업 보다는 필요한 아이템/캐릭터를 바로 가지고 싶어서 과금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일 한콘진이 발표한 2019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게임 아이템을 구입하는 이유를 물어본 결과, 필요한 아이템 캐릭터를 바로 가지고 싶어서'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이어서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가 높은 응답 비율을 보였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10대의 경우 타 연령층에 비해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 의 응답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캐릭터 등을 꾸미기 위해서 의 비율은 높아 차이를 보였다. 

모바일게임 이용비용은 40대가, 게임 내 결제 비용은 20대가 가장 많았다. 모바일 게임 머니 및 아이템 구입률을 조사한 결과 전체 모바일 게임 이용자 중 36.5%가 모바일 게임 머니 및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 현금을 지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및 아이템 구매에 비용 지출이 있는 응답자들에게 총 지출 비용을 조사한 결과 총비용은 40대가 28,579원으로 가장 많았고, 20대가 26,088원, 30대가 284,373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게임 아이템 구매비용은 20대가 23,560원으로 가장 높았고, 40대가 21,587원, 30대가 20,982원으로 뒤를 이었다. 

모바일게임 확률형 아이템은 금액이 훨씬 커진다. 전체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 에게 확률형 아이템 획득을 위해 현금을 지출한 경험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22.7%가 확률형 아이템 구입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에서는 20대가 43.3%로 가장 많았고, 이어 30대 28.9%, 40대 25.3%로 뒤를 이었다.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 에게 최근 확률형 아이템 획득을 위해서 지출한 총 금액을 물어본 결과 평균 70,970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응답자 특성별로 보면 남성이 74,279원으로 여성 65,666원에 비해 확률형 아이템 획득을 위한 평균 지출 금액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30대가 타 연령층에 비해 평균 지출 금액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덕  gamey@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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