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퍼센트, P2P금융 투자로 고용 창출 5천 명 넘었다
상태바
8퍼센트, P2P금융 투자로 고용 창출 5천 명 넘었다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9.07.2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퍼센트(대표 이효진)는 P2P금융 서비스 확장을 통한 고용 창출이 5천 명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8퍼센트 설립 후 P2P대출을 통해 자금을 공급 받은 816개의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이 신규 채용한 인력은 총 5158명에 달한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8퍼센트 측은 P2P대출을 통해 인연을 맺은 투자자들이 능동적으로 대출자의 서비스를 홍보, 자문하며 매출 증가를 돕고, P2P대출을 이용한 기업은 청년 고용을 기존 대비 늘려 선순환을 낳았다고 설명했다. 

공유오피스 기업 패스트파이브는 8퍼센트를 통해 2015년 7월 5억 원의 투자금을 6%로 조달해 수요가 몰리는 전략 지역에 공간을 확보했다. 이를 발판으로 2015년 4분기에 5명이 근무하던 패스트파이브는 불과 3년 만에 80여 명이 합류하며 임직원이 1600% 증가했다. 당시 패스트파이브 투자에 참여했던 276명의 투자자는 토종 공유 오피스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도사 역할을 자처함과 동시에 패스트파이브 측에 다양한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그동안 8퍼센트는 일시적으로 단기 자금이 필요한 중소·벤처기업을 투자자에게 꾸준히 소개해 왔다. 이들 기업은 설비 자금, 시스템 개발 및 자재 구매와 같은 목적으로 P2P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패스트파이브, 쏘카, 바다쉐어하우스 등 유망 스타트업도 십시일반 마련된 자금으로 중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있었다. 이처럼 중소·벤처기업이 P2P금융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며 기업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P2P대출 서비스를 통한 고용 창출 유발과 함께 8퍼센트의 임직원도 증가했다. 8퍼센트는 지난 2014년 11월 은행원 출신인 이효진 대표가 1인 창업 후 매년 10인 내외의 임직원이 증가했다. 현재 IT 인력을 중심으로 50인의 임직원이 근무 중이며, 산업활성화를 주도해 동종 업계 종사자도 1천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8퍼센트는 지난 상반기에 중금리 대출 확장을 위해 시중은행 여신 경력 30년 이상의 금융 전문가 3인을 채용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서비스 수요 확대에 부응해 신사업팀을 신설했다. 현재 P2P대출 서비스의 제도권 편입에 대비해 은행과 카드사를 비롯한 기존 금융기관으로부터 전문 인력 영입을 지속하고 있다. 채용 중인 분야는 ▲개발자 ▲프로덕트 오너 ▲고객가치 매니저 부문이며, 심사역과 채권 관리 부문에서도 인재풀 등록이 가능하다.

이효진 대표는 "8퍼센트는 ‘기술을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최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중금리 시장을 개척해왔다"며 "향후에도 동료들과 연결의 혁신을 지속해 더욱 많은 분이 우리 사회의 연대 정신을 저축하고 결실을 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석호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