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역세권 복합개발...직주근접형 ‘컴팩트 도시’ 만든다
상태바
서울시, 역세권 복합개발...직주근접형 ‘컴팩트 도시’ 만든다
  • 윤영식 기자
  • 승인 2019.06.2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추진계획' 발표…7호선 공릉역 일대 첫선
역세권을 도심 내 부족한 어린이집·주차장·공공주택 등으로 복합개발

서울시가 시내 주요 역세권을 복합개발해 직주근접(職住近接)이 가능한 ‘컴팩트 도시’(Compact City) 조성에 나선다.

하반기 중 지하철 7호선 공릉역 일대 등 5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한 뒤 내년부터 사업지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27일 도심 내 부족한 어린이집, 주차장, 공공주택 등으로 역세권을 복합개발하는 '역세권 활성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계획을 통해 각 역세권에 '직주근접 컴팩트 시티'를 만들 방침이다. 컴팩트 시티는 도시 기능과 거주 공간을 집약한 도시 공간 구조를 뜻한다.

시는 "역세권의 종합적인 육성·관리나 이를 위한 실현수단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며 "역세권은 여전히 이용도가 낮고 활성화하지 않아 잠재력을 충분히 이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역세권 복합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시의 '컴팩트 시티' 개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의 '컴팩트 시티' 개념도. [서울시 제공]

 

역에 인접할수록 낡은 건물과 차량 통행이 어려운 필지 비율이 높은 곳이 많은데다가 역세권은 지가 대비 용적률이 낮아 비교적 지가가 저렴한 비역세권 지역 위주로 신규 개발이 이뤄진다는 것이다.

시는 용적률 인센티브로 역세권 민간 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용도지역을 변경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공공기여로 받는 방식을 제시했다.

공공기여는 지역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시설을 적절한 비율로 받을 방침이다.

역세권 활성화는 시가 2016년부터 추진 중인 '2030 역세권 청년주택'과 유사하지만, 이번 계획은 주택뿐만 아니라 사무실, 상가 등 지역 맞춤형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고 시는 설명했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인접 도로, 면적, 노후도 등에서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곳에서 시행할 수 있다. 역사도심 등 상위 계획상 지역 보존이 필요한 곳은 제외한다.

서울시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함께 올 하반기 7호선 공릉역 역세권 등 5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가장 먼저 착수하는 공릉역 일대 사업지는 제3종일반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해서 주택 564가구(분양 462가구, 임대 102가구)를 새로 짓고, 약 1만㎡ 규모의 공공임대상가, 공용주차장, 생활SOC 등 공공기여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7월 사업계획안을 수립해 2020년 도시관리계획 및 사업계획 결정, 2021년 착공, 2023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나머지 4곳은 검토 중이다. 시는 강북 지역 역세권을 중심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에서 역세권은 지하철, 국철, 경전철 등의 역 승강장 경계로부터 반경 250m 이내에서 설정된 지역을 뜻한다. 현재 서울 시내에 총 307개 역세권이 있다. 역세권 총면적 55㎢는 서울시의 시가화 면적 370㎢의 15%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도로 조건(8m 이상 가로 1면이상 접도, 그 외 4m 이상 가로 접도) △필지 규모(3000㎡ 이상 블록, 1000㎡ 이상 단일 필지 등) △노후도(20~30년 이상, 4층 이하 건물 50% 이상) 등 3개 조건을 충족해야 시행할 수 있다.

 

서울시 권기욱 도시계획국장은 “직주근접이 가능하고 대중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진 역세권을 중심으로 컴팩트 시티를 구현해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겠다”며 "도심 내 부족한 주택 공급을 늘려 서울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서울 전역의 지역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영식 기자  wcyoun@gmail.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