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첨단산업 파트너십 포럼
상태바
한·미 첨단산업 파트너십 포럼
  • 조원영
  • 승인 2015.10.1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미국의 첨단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최첨단 고부가가치 분야의 경제동맹 강화를 다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코트라, 전미제조업협회와 공동으로 14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월라드호텔에서 ‘한·미 첨단산업 파트너십 포럼’을 개최했다.

통상적인 비즈니스 포럼을 대신 ‘첨단산업 파트너십 포럼’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한·미 양국의 첨단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인 320여명이 총출동한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해 기업인들을 격려하고 양국간 첨단산업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포럼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허창수 전경련 회장, 김인호 무역협회 회장,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경제5단체장과 최태원 SK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등 사상 최대 규모로 이루어진 경제사절단 전원(166명)이 참석했다.

특히 사물 인터넷, 사이버 보안, 헬스케어, 모바일 메신저 분야의 IT·정보보안 기업 35개사와 플랜트·엔지니어링(8개), 보건의료·바이오(21개), 에너지·환경(4개), 항공·우주(2개) 기업 등 국내 고부가가치산업을 이끄는 기업인들이 대거 자리했다.

미국 측에서는 페니 프리츠커(Penny Pritzker) 상무부 장관, 제이 티몬스(Jay Timmons) 전미제조업협회 회장, 헬렌 그라이너(Hellen Greiner) 사이파이 CEO, 마크 랜트립(Mark Lantrip) 서던 컴퍼니 회장, 티모시 레이건(Timothy Regan) 코닝 수석부사장 등 주요 기업인 150여명이 참석했다.

박용만 회장“양국 경제협력이 뉴노멀 시대 극복과 세계경제 회복의 초석 될 것”
“미래 유망분야 협력 아이디어 실현 위해 유연한 기업가 정신 발휘”당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양국 경제협력이 뉴노멀 시대 극복과 세계경제 회복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용만 회장은 “성장이 정체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뉴노멀시대에 세계경제 재도약을 위한 미국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다”며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고 전통산업을 융합하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가 글로벌 불황을 타개하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갖춘 양국이 협력한다면 남들보다 한발 빠른 혁신이 가능해지고, 이는 뉴노멀 시대에 성장을 이어가고 세계 경제 회복에도 기여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역대 최대규모의 경제인이 참석한 오늘 첨단산업 포럼은 그 가능성을 가늠해보는 첫 단계”라며 “첨단 제조업, 보건, 바이오, 스마트 자동차 등 미래 유망분야에서 협력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실천하고 발전시켜 첨단산업 파트너십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유연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가장 친한 친구는 나의 잠재력을 최대로 이끌어 주는 사람이다(My best friend is the one who brings out the best in me)이라는 헨리 포드의 말을 인용하며 “미국과 한국이 60년 넘게 서로의 발전을 도우며 신뢰하는 동반자가 되었듯이 전미제조업협회와 대한상의, 이 자리에 함께한 경제인 여러분들이 양국의 경제발전을 이끌어 주는 친한 친구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끝맺었다.

이날 대한상공회의소는 전미제조업협회와 제조혁신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미간 교역·투자 확대를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양 기관은 제조업 혁신을 위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의 사업을 개발키로 했다. 이를 위해 양국의 정책, 시장동향, 규제 등 투자정보를 교환하고 경제사절단 파견을 비롯한 무역·투자관련 포럼과 세미나를 공동 개최할 예정이다.

대한상의는 미국 제조업계를 대표하는 경제단체인 전미제조업협회는 대한상의와 다양한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1884년 설립된 대한상의와 1895년 출범한 전미제조업협회는 모두 대·중소기업을 망라해 회원사를 두고 있다. 설립후 100년이 넘는 역사동안 정부정책의 민간파트너로서 각국 제조업 부흥을 이끌고 있으며, 최근에는 제조업혁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오늘 업무협약은 양국간 새로운 민간 협력채널이 만들어졌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며 ”대한상의는 양국간 제조혁신 교류강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국 기업인들은 보건의료산업, 스마트 자동차 등 첨단산업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아이만 타라비시(Ayman Tarabishi) 세계중소기업학회 사무총장(조지워싱턴대 교수)는 ‘미국 제조업의 나아갈 방향과 한국과의 협력’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혁신은(Innovation) 창조(Creativity)와 실행(Execution)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I.C.E이론”을 설명하며 “한국은 창조면에서는 매우 우수하나 글로벌 마켓에서의 실행이 부족하다며 기업가정신을 통해 실행력을 발전시켜야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은 ‘한-미 보건의료산업 협력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한국 보건의료산업의 강점과 잠재력, 보건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한국정부의 노력을 소개했다. 이 원장은 치매, 신병종 감염병 등 미래 보건의료산업 글로벌 이슈에 대한 공동대응과 첨단 바이오의약품, 임상시험 등 한국의 강점분야를 활용한 협력, IT-Health, 정밀의학 등 첨단 미래의료에 대한 양국간 상호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친환경 지능형 자동차 개발에 대해 발표한 현대자동차는 “세계 자동차 업계는 자원고갈, 지구 온난화 등을 대응하기 위해 무공해 자동차와 사용자 편의성 제고·사고 증가 등으로 인한 안전 강화를 위해 자율주행차를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현대기아자동차는 기존 가솔린과 디젤 엔진 차량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PHEV(플러그인 하이이브리드), HEV(하이브리드)와 무공해 차량인 EV(전기자동차)와 FCEV(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 중에 있다”며 “앞으로 현대기아차는 친환경차량 Full Line-Up을 구축할 계획이며, 연관산업과의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