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국제심포지엄’을 개최
상태바
국립생물자원관 국제심포지엄’을 개최
  • 조원영
  • 승인 2015.10.13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김상배 관장)은 15일 인천시 서구 국립생물자원관 내에서 ‘미발굴 생물자원 탐색을 위한 국제협력’이라는 주제로 ‘제9회 국립생물자원관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일본, 뉴질랜드 등 세계적인 생물자원 전문가 7인을 비롯해 생물 관련 학회, 연구기관, 학계 전문가, 정부 관계자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올해로 9회째 개최되는 국립생물자원관 심포지엄은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등 매년 다양한 주제로 생물다양성의 보전 및 생물자원 관리·활용 방안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을 주도해 왔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금까지 국립생물자원관이 발굴한 자생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소개하고 해외의 선진화된 발굴 사례를 공유하여 효율적인 생물자원 발굴 사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미발굴 생물종 탐색 국외동향’을 주제로 쥬니치 유카와 일본 큐슈대 교수와 타케오 호리구치 일본 훗카이도대 교수가 각각 ‘벌레혹(gall)을 이용한 미발굴 곤충 탐색’과 ‘해양저서성 와편모조류’에 관해 발표한다.

다니엘 레덕 뉴질랜드 국립수질대기 연구소 박사는 ‘해양 선충류를 중심으로 한 해양 생물 다양성’을 소개한다.

또한, 두 번째 세션은 ‘미발굴 생물종 탐색 국내 동향’을 주제로 이향범 전남대 교수가 ‘국내 자생균류 발굴 현황’에 대해 소개하고 국내거주 외국인 교수인 이바나 카라노비치 한양대 교수와 벤마티 마란 경북대 박사가 각각 ‘패충류의 다양성’과 ‘기생성 요각류의 종발굴 현황’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상배 국립생물자원관 관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에 분포하고 있으나 해당 생물종에 대한 전공자가 없어 연구하지 못한 미지의 야생생물 자원발굴에 대한 영역과 가능성을 넓히고, 국내 생물자원 발굴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