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환경장관회의,t상하이에서 열려
상태바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상하이에서 열려
  • 조원영
  • 승인 2015.04.2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향후 5년간 동북아 지역의 환경 협력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29일부터 3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제17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가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윤성규 환경부 장관, 천지닝(陳吉寧, Chen jining) 중국 환경보호부 부장, 모치즈키 요시오(望月義夫, Mochizuki Yoshio) 일본 환경성 대신이 참석해 3국의 환경 협력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회의는 대기오염 관리 기술협력, 나고야 의정서 이행 협력, 기후변화 적응 관련 정보교환 등 향후 5년간 3국이 추진할 구체적인 협력사업을 선정함으로써 3국 환경협력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3국간 구체적인 협력사업은 대기,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등 9대 우선협력분야 별로 선정하며, 9대 우선협력 분야는 지난해 제16차 환경장관회의에서 선정된 바 있다.

점차 심해지고 있는 황사문제를 대응하기 위해 황사 예보 정확도를 높이고 중국 황사 발원지의 생태계 복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방향도 설정된다.

이에 따라 3국 장관은 지난 2008년부터 3국 연구진이 참여하여 운영하고 있는 황사공동연구단에 향후 5년간 추진할 연구내용을 담은 ‘중기(2015~2019) 공동연구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계획에는 3국간 황사(미세먼지 포함) 관측방법 비교를 통한 관측 정확도의 제고, 황폐화된 토지복원을 위한 복원방법 개발 등에 대한 연구가 포함된다.

3국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한‧중‧일 환경 협력의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을 담은 공동합의문(Joint Communiqué)도 채택한다.

이 합의문에는 대기질 개선,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화학물질관리, 폐기물, 환경교육 등 각 협력 분야별로 그간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중점 추진할 협력 방향이 반영될 예정이다.

3국 장관은 자국 환경정책을 소개하고 상호 토론하는 시간도 갖는다.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녹조, 화학물질 및 기후변화 등 국내외 환경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정책을 소개할 예정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