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합성 원리 이용 친환경 가로등
상태바
광합성 원리 이용 친환경 가로등
  • 김환배
  • 승인 2014.10.2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깜깜한 밤에도 스스로의 가로등 빛을 활용해 광합성을 할 수 있는 친환경 태양광 가로등이 청소년 환경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이 ‘2014년 청소년 환경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수상 결과를 발표하고 시상식을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환경과 환경기술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높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6월 30일부터 약 2개월 동안 전국 초등학교 4~6학년과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환경기술 전반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모집했으며 총 124개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류와 발표 심사를 거쳐 ‘광합성 원리를 이용한 친환경 가로등’, ‘소나무의 겨울나는 지혜를 통한 효과적인 단열재 개발’, ‘산소․유속 발생장치’ 등 대상 3팀을 포함한 총 20개 수상 팀을 선정했다.

광합성의 원리를 이용한 친환경 가로등 원리 및 모습
고등부 대상으로는 깜깜한 밤에도 스스로의 가로등 빛을 활용해 광합성을 할 수 있는 친환경 태양광 가로등을 제안한 구미전자공업고의 박나영 조아영 정현정 학생 팀이 선정됐다.

또 소나무의 여러 겹 다공층과 부동액층을 본떠 효과적인 단열재를 제안한 용인신촌중 계규빈 학생, 물고기와 토종생물 보호를 위해 물 속에서 산소를 발생시키는 장치를 제안한 가평초 박양선 학생이 각각 중등부와 초등부 대상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정화장치와 야간조명 기능을 갖춘 다기능 환경가로등(초등부), 흡습제(SAP)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봉투(중등부), 쓰레기통과 쓰레기 거름망이 부착된 하수구(고등부) 등 생활과 밀접한 우수한 환경기술 아이디어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대상을 수상한 아이디어에 대해서 특허 출원을 지원하고 실제 환경기술 개발사업에도 반영되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22일 공모전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에게 환경부 장관상 등 상장을 전달하고 총 1,03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이번에 수상한 아이디어들은 22일부터 24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친환경대전’ 행사를 통해 일반 관람객들에게 전시된다.
 

김환배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