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 에너지나눔과평화, 2가구에 태양광발전기
상태바
남동발전 ․ 에너지나눔과평화, 2가구에 태양광발전기
  • 조원영
  • 승인 2014.06.1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인 사단법인 에너지나눔과평화(이하, 에너지평화)와 한국남동발전 주식회사(이하, 남동발전)는 6월 15일 강원도 화천군 하남면 춘하로와 인제군 남면 수산리에 거주하고 있는 전기미공급 2가구에 독립형 태양광발전기를 지원하는「햇빛나눔사업」의 추진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탄소저감 및 분산형 전원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빈곤층의 에너지기본권을 보장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추진되었으며 2011년부터 추진한 남동발전과 에너지평화의 4년차 연속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이번에 설치된 2.4kW용량의 독립형 태양광발전기는 연간 총 2,978kWh의 전력을 생산해 전등 및 소형가전의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주변환경을 거의 훼손하지 않으면서 전기를 공급해 연간 어린소나무 묘목 502그루를 상쇄할 수 있는 1,396kg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화천의 신태윤님(53세)은 “이 곳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53년 평생을 전기없이 살아왔는데 이렇게 햇빛으로 전기를 공급해준다고 하니 감개무량하다. 원래 이 지역에는 2가구가 더 살았었는데 다들 전기없는 불편함을 이기지 못하고 떠났다. 이제 여기엔 나 혼자 남았다.”며 낯선 문명과의 만남에 대한 기대감과 그 간의 외로움을 표현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