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7일(현지시각) 신형 제네시스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충돌시험 결과에서 승용차로는 세계 최초로 29개 부문 전 항목 세부평가에서 만점을 획득하며 최우수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에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신형 제네시스는 IIHS가 2012년부터 도입한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시속 64km의 속도로 운전석 쪽 앞부분 25%를 1.5m 높이의 벽에 부딪히는 테스트)'에서 세부항목 전 부문에서 '굿(Good)' 등급을 받아 최고의 안전품질을 입증 받았다. 또 '충돌 회피 장치 평가'에서도 현대·기아차 차량 중 최초로 최고 등급인 '최우수(Superior)' 등급을 부여 받았다.
세부적으로 '스몰 오버랩' 평가에서 신형 제네시스는 △차체 구조안전, △상해 정도, △더미 운동 제어력 등 전 부문에서 '굿(Good)' 등급을 획득하는 등 세부항목 만점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전면 충돌테스트 △측면 충돌테스트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도 테스트 등의 세부항목 전 부문에서도 모두 '굿(Good)'을 획득했다.
이에 따라 신형 제네시스는 전체 충돌 테스트 평가에서 IIHS가 최고의 안전차량에만 부여하는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로 선정됐다.현대차는 신형 제네시스를 내 놓으면서 어떤 위급한 상황에서도 운전자를 보호해 줄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안전'을 지향하는 컨셉트로 개발했다. 특히 최고의 안전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초고장력 강판(인장강도 60kg/㎟급 이상)의 적용 비율을 51.5%까지 늘리고 차체 구조용 접착제 적용부위를 123m로 확대했다.
또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의 전방 레이더 신호와 차선이탈 경보장치(LDWS)의 전방 감지 카메라가 꺼진 상태에서도 선행 차량의 급제동 위험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긴급 상황 시 차량을 비상 제동하는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을 현대차 최초로 적용했다.'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은 충돌 위험 상황에서 급제동이 어려운 경우 차체 자세 제어장치(VDC)와 연동해 전방 차량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긴급회피 보조모드 기능'도 함께 지원한다.
김경호 gnomic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