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미국 생활가전 시장 12분기 연속 1위...냉장고ㆍ세탁기 '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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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미국 생활가전 시장 12분기 연속 1위...냉장고ㆍ세탁기 '호조'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06.23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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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BESPOKE)’ 향후 해외 시장 공략

삼성전자가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12분기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23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트랙라인(Traqline)의 조사결과를 보면, 삼성전자가 올 1분기 미국 생활가전 시장 브랜드별 금액기준 점유율에서 19.9%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0.3%P 확대된 수치로, 12분기 연속 시장점유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냉장고의 경우, ‘패밀리허브’ㆍ‘푸드쇼케이스’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22.3%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주력 제품인 ‘프렌치도어’ 냉장고는 30.3%의 점유율로 39분기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북미 최대 주방·욕실 전시회 KBIS2019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드럼세탁기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패밀리허브는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와 IoT기능을 적용해 가족간 커뮤니케이션, 푸드 매니지먼트, 키친 엔터테인먼트 등 홈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냉장고다. 푸드쇼케이스는 냉장고의 도어 공간을 분리해 자주 꺼내는 음식은 바깥쪽 쇼케이스에, 오래 보관하는 식재료는 안쪽 인케이스에 두어 수납 효율을 높인 제품이다. 프렌치도어는 상냉장ㆍ하냉동 타입의 냉장고로 냉장실이 양쪽으로 열리는 형태의 제품이다.

삼성전자 측은 “냉장고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올 1분기 19%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며 ‘냉장고 명가’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며 “올해도 미국 시장에 차별화된 제품을 대거 선보였다”고 전했다.

2019년형 ‘패밀리허브’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인 CES에서 혁신상을 받아 4년 연속 수상의 기록을 세웠다. 2월에는 북미 최대 주방·욕실 전시회인 KBIS (The Kitchen & Bath Industry Show)에서 메탈 소재의 차가운 느낌을 덜어낸 ‘투스칸 스테인리스 주방가전 패키지’를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최근 국내에 출시해 맞춤형 가전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 역시 현지 시장 조사를 거쳐 미국·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세탁기의 경우, 미국 1분기 시장 점유율은 20.4%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드럼세탁기는 31%의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며 2위 업체와 10% 포인트에 가까운 격차를 벌렸다.

드럼세탁기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점유율 17%로 1위를 차지했다.

올해는 미국 세탁기 시장에서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신규 라인업을 대거 선보이며 적극적으로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세탁력을 유지하면서도 세탁 시간을 30분대로 단축시킨 드럼 세탁기 신제품을 출시한 것이 대표적이다.

강봉구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국내외 소비자들이 삼성 가전제품을 매개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한발 앞선 트렌드 분석과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업계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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