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신청 온라인접수 받는다... 서울 자치구 가운데 최초
상태바
마포구,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신청 온라인접수 받는다... 서울 자치구 가운데 최초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6.19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신청을 온라인으로 접수받는다고 18일 밝혔다.

현재 서울시 모든 자치구에서는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 구청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만 접수 신청을 받고 있다. 

이러한 민원 신청절차는 민원인의 불편을 초래하고, 인·허가권을 가진 공무원과 민원인의 대면 접촉으로 인해 부정·부패가 일어날 확률도 높아지게 된다.

이에 마포구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신청의 경우 ‘정부24’ 포털의 온라인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을 신청하는 모습. <제공=마포구청>

‘정부24’ 포털은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민원서비스 대표 사이트이다.

현재 행정안전부는 ‘정부24’ 포털을 통해 옥외광고물 등의 민원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지만, 이 시스템을 활용해 운영 중인 자치구는 없다. 이는 ‘정부24’포털에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구는 옥외광고물의 온라인 민원신청 활성화를 위해 민원인 및 공무원을 위한 매뉴얼을 제작했다.

‘민원인을 위한 온라인 신청 매뉴얼’에는 온라인 신청 단계별로 입력해야 할 정보와 수수료 결제방법, 결과확인 및 허가증 인쇄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준다.

우선, ‘정부24 옥외광고물 민원 온라인 신청’을 위해서는 정부24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신청에 따른 구비서류는 온라인으로 첨부하면 된다. 민원인은 신청 결과를 정부24에서 직접 출력하거나 출력가능한 제3자를 지정해 발급할 수도 있다.

신청 가능한 민원서비스는 ▲옥외광고물등 허가·신고 ▲옥외광고물등 연장 허가·신고 ▲옥외광고물등 변경 허가·신고 ▲옥외광고물등 안전점검 신청 등 7종이다.

민원인을 위한 ‘옥외광고물 민원 온라인 신청 매뉴얼’은 마포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무원을 위한 온라인 접수처리 매뉴얼’은 전산시스템에서 민원신청서 및 접수 처리방법, 첨부서류 확인, 수수료 입력 등 익숙하지 않은 전산 처리과정을 쉽게 알려준다.

이외에도 구는 서울특별시 옥외광고협회에 ‘온라인 신청 관련 내용’을 교육 자료에 포함시키도록 요청했다. 

서울시 내 옥외광고업 종사자 교육 시 교육자료로 활용해 온라인 민원신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이처럼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의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짐에 따라 방문에 어려움이 있던 광고주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될 예정이다. 

공무원과의 대면 접촉도 원천 차단함으로써 인·허가 업무의 투명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