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경제연합, 철강 세이프가드서 '도금강판 제외'... 현대차 러시아 공장 '안도'
상태바
유라시아경제연합, 철강 세이프가드서 '도금강판 제외'... 현대차 러시아 공장 '안도'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6.1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금강판. <출처=현대제철>

유라시아경제연합이 철강 세이프가드 대상서 도금과 냉연을 제외해, 현대자동차 러시아 공장에 필요한 도금 강판의 안정적 공급이 가능해졌다. 

러시아 등 5개국으로 구성된 유라시아경제연합(EAEU)는 현지시간으로 10일 철강 긴급수입제한조치(세이프가드) 최종 보고서를 발표하며 조사 대상 3개 품목인 열연·도금·냉연 중 도금과 냉연은 조치서 제외하고 열연에만 1년간 조치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열연에 대한 세이프가드는 2015-2017년 연평균 수입량을 기준으로 무관세 글로벌 쿼터를 정해 수입하고, 초과분에 대해선 25% 관세 부과한다는 내용이다. 

EAEU는 작년 8월7일 미국 철강 무역확장법 232조와 EU 및 터키 철강 세이프가드로 잉여물량이 EAEU 역내로 유입될 경우, 역내 철강 산업에 피해가 갈 것으로 우려해 세이프가드 조사를 개시한 바 있다. 

이번 최종 발표로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용 도금강판이 조치에서 제외돼, 러시아 현지 현대차 공장에 필요한 도금강판의 안정적 공급이 가능해진 게 큰 성과로 판단한다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밝혔다. 

열연 수출도, EAEU가 2015-2017년 평균 수입물량 100%까지 무관세로 수입하고 조치가 1년임을 감안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는 게 산업부 입장이다. 

EAEU는 이번 최종 조치안을 WTO에 토보하고 이해관계에 있는 국가와 협의를 거쳐 8월 중에 최종 조치를 확정할 계획으로 전해진다. 

산업부는 철강업계와 자동차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보상 협의 등 WTO 협정 상 보장된 권리를 적극 행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