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ESG 공모채 3,000억원...“4배 가까이 몰려, 증액 발행 ”
상태바
한국수력원자력, ESG 공모채 3,000억원...“4배 가까이 몰려, 증액 발행 ”
  • 황동현 기자
  • 승인 2019.05.2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투자증권은 지난28일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의 원화 소셜 본드(Social Bond) 발행 수요예측을 성공리에 마무리하고 공모채를 모집했다고 29일 밝혔다.

소셜 본드란,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 취약 계층 지원 등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한수원은 모집 채권이 공공의 이익에 사용되는 점을 감안하여 일괄 신고 등록 후 기존의 입찰 대신 투명하게 공정 가격이 형성되는 수요예측 방식으로 진행했다.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환경,사회,지배구조) 채권 발행사 중 수요예측을 통해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이번 한수원이 최초이다.

이런 취지에 발전자회사 주요 투자자들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5년과 20년, 30년 합쳐 당초 1,500억 모집 금액의 약 4배에 달하는 5,600억의 수요가 몰렸다.

이에 한수원은 3,000억까지 증액 발행할 예정이다. 증액 발행금액을 기준으로 해도 발행 조건은 올해 모집했던 타 발전자회사보다 낮게 결정될 전망이다.

소셜 본드라는 자금의 성격과 투명한 수요예측 제도를 통해 모집했던 점이 연기금 및 보험사 등 시장 관계자들의 선호도를 높였던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한수원이 일괄신고등록 기관 중 최초로 수요예측을 시도하여 수요와 금리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음으로써 올해 모집 계획인 타 발전자회사들도 수요예측 방식 진행을 검토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는 평가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