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원파크 웅천, 1가구 2주택에서 제외… 에어비앤비로 소득 올라
상태바
베이원파크 웅천, 1가구 2주택에서 제외… 에어비앤비로 소득 올라
  • 황창영 기자
  • 승인 2019.05.09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생활형 숙박시설이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이 되는 1가구 2주택 산정 대상에서 제외되는 데다, 에어비앤비 등을 통한 개인 숙박시설로 운용하거나 위탁운용을 통해 높은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 여수 등 일부지역에서는 분양형 호텔 대신 생활형 숙박시설을 찾는 사람이 늘면서 객실 가동률이 치솟고 있다. 바다와 접해 있어 탁 트인 전망을 누릴 수 있는 곳도 마찬가지다. 

이런 가운데 최근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 전남 여수에 '비치 프론트'(beach-pront) 생활형 숙박시설이 나와 눈길을 끈다. '동양의 시드니'를 표방하며 개발이 한창인 전남 여수시 웅천지구에서 공급 중인 '베이원파크 웅천'이다. 

베이원파크 웅천은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규모로, 생활형숙박시설 145실(전용면적 27∼51㎡)과 근린생활시설(지상 1∼2층)로 구성됐다. 

이 생활형 숙박시설의 가장 큰 장점은 주택이 아닌 만큼 정부의 각종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워 투자여건이 좋다는 점이다. 

베이원파크 웅천은 우선 주택이 아닌 숙박시설로 분류되기 때문에 1가구 2주택 산정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숙박시설로 활용할 경우에는 주택 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지만, 실제 거주하거나 전월세로 임대해 전입신고가 이뤄진다면 주택 수에 포함된다. 

때문에 거주 목적이 아니라면 종합부동산세 합산 대상도, 다주택자 중과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최근 베이원파크 웅천과 같은 생활형 숙박시설이 양도세에 민감한 '큰손' 자산가들의 대체 투자처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또 주택이 아닌 만큼 청약 통장이 필요 없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분양받을 수 있다. 대출 규제나 분양권 전매 제한 등의 규제도 적용받지 않는다.

베이원파크 웅천의 또 다른 장점은 아파트와 달리 상업시설에 지을 수 있는데다 확보해야 하는 주차대수도 오피스텔의 절반 수준이어서 사업성이 높다는 점이다. 여기에다 개별등기가 가능하고 세입자 입장에선 전입신고도 할 수 있어 소유와 임대, 전대가 모두 가능하다.

오피스텔이나 분양형 호텔을 대체하는 새로운 수익형 부동산으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이다. 베이원파크 웅천은 계약자 본인이 사용할 때는 주말별장으로 사용하다가 비어 있을 때는 관광객에게 임대를 줘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에어비앤비 등 숙박공유 플랫폼에 등록해 관광객에게 빌려주거나 위탁업체에게 맡겨 전문 숙박시설로 활용할 수도 있다. 

최근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 여수에 들어서는 만틈 공실 우려가 적다는 것도 베이원파크 웅천의 매력이다. 2014년 992만명이던 여수 관광객은 지난해 1360만명으로 급증했다. 관광객 증가로 여수에 숙박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숙박시설 공급은 더딘 편이다. 

배후수요도 탄탄하다. 우선 인근에 조성됐거나 조성 중인 마리나·호텔·쇼핑시설 등의 근무자를 배후수요층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여기에 단지 반경 3㎞ 이내에 4만여 가구가 입주했거나 입주 예정이다. 또 단지 주변 여수국가산단·율촌산단·오천산단·화양농공단지 등의 산업단지에 500여개 업체, 2만776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여수 웅천지구에서 선보이는 '풀서비스즈 레지던스'(full-services residence)라는 점도 주목을 받고 있다. 베이원파크 웅천은 특급 호텔 수준의 다양한 주거 서브시가 제공될 예정이다. 

미래가치도 뛰어나다. 베이원파크 웅천이 들어서는 웅천지구는 향후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처럼 개발된 예정이다.

베이원파크 웅천 분양 관계자는 "이 때문에 웅천지구 개발이 완료되는 5년 뒤에는 안정적인 임대수익은 물론 짭짤한 시세차익까지 챙길 수 있다"고 전했다. 

황창영 기자  1putter1@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