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4월 중 글로벌 RV 1500만대 판매 달성...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견인차 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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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4월 중 글로벌 RV 1500만대 판매 달성...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견인차 선전'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4.14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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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 556만 대로 글로벌 최다 판매 모델 등극…쏘렌토·카니발이 뒤이어

‘RV 명가(名家)’ 기아차가 글로벌 RV(Recreational Vehicle, 레저용 차량) 1,500만대 판매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최근 ▲세계 최초 도심형 SUV 스포티지 ▲중형 SUV 절대 강자 쏘렌토 ▲국내 최초 미니밴 카니발 등을 앞세운 탄탄한 RV 라인업을 구축하고 5년 연속 국내 RV 판매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기아차는 지난 달 말까지 1,495만대 이상의 RV를 판매하여 4월 중 1,500만대 판매 고지를 넘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기아차 전체 글로벌 누적 판매 대수 4,420만여대의 약 34%에 이르는 수치이며, 기아차는 지난 2015년 RV 판매 1,000만대 고지를 넘어선 이후 4년여만에 1,500만대 판매라는 대기록을 달성하게 됐다.

기아자동차㈜는 1990년 기아차 최초의 RV 차종인 소형 SUV ‘록스타(ROCSTA)’를 시작으로 30년간 다양한 RV 차종을 선보이며 대한민국 대표 ‘RV 명가’로서 입지를 구축해오고 있다.

소포티지

한편,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기아차 국내영업본부장 권혁호 부사장은 “혁신적인 디자인, 뛰어난 상품성을 바탕으로 RV 시장에 끊임없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만들어온 이름 ‘RV 명가 기아’를 넘어 ‘RV 프로페셔널 기아’를 지향해 나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기아차 RV 판매 견인 ‘쓰리톱’ 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선전'

기아차가 글로벌 RV 1,500만대 판매라는 대기록을 목전에 둔 데에는 RV 차종 ‘쓰리톱’으로 꼽히는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의 역할이 컸다.

카니발

세 차종의 누적 판매 대수는 스포티지 556만여대, 쏘렌토 328만여대, 카니발 203만여대로 합계 약 1,087만여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체 RV 판매 대수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비중으로, 세 차종이 RV 판매를 견인했다고 볼 수 있다.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한 스포티지는 1993년 출시되어 국내에서 가장 긴 시간 동안 같은 이름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RV 차종으로, 26년간 이름을 바꾸지 않고 4세대까지 이어져온 만큼 압도적인 존재감을 자랑한다.

스포티지는 기아차 RV 최초로 글로벌 누적 판매 500만대를 돌파한 모델로 올해 3월까지 국내에서 72만여대, 해외에서 484만여대가 판매됐다.

쏘렌토

현재 국내 및 중국과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 중인 스포티지는 ▲2019 독일 iF 디자인상 ▲미국 JD파워 2018 소형 SUV차급 우수품질상 ▲미국 오토퍼시픽社(사) ‘2017 이상적인 차(Ideal Vehicle Awards, IVA)’ 등 글로벌 시장에서 우수한 상품성 및 디자인을 인정받고 있다.

쏘렌토는 2002년 첫 출시된 이후 현재의 3세대에 이르기까지 동급 최고 수준의 상품성과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스테디셀러 SUV 반열에 올랐다.

현재 국내 및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 중인 쏘렌토는 올해 3월까지 내수 78만여대, 해외 250만여대 등 총 328만여대가 판매됐다.

1998년 국내 최초의 정통 미니밴으로 탄생한 카니발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RV 붐을 일으킨 주역으로, 출시 이래 내수 89만여대, 해외 114만여대 등 국내외 시장에서 총 203만여대가 판매됐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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