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산자부장관 "동계 강제 절전은 없다"
상태바
윤상직 산자부장관 "동계 강제 절전은 없다"
  • 녹색경제
  • 승인 2013.12.1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직 산업통상부 장관은 19일 "겨울철 강제절전을 도입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대한상의 초청 조찬간담회에서 "올해 동계 전력수급은 여름보다 나아지고 있다"며 "강제절전을 도입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초청 조찬간담회 :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세계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신통상정책 추진 방향’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그는 "현재 원전 3개가 중단된 상황이지만 원전 부품 비리 문제도 마무리 해 나가고 정비된 원전의 안전 점검도 순조롭게 마무리 됐다"며 "원전의 가동시점은 원안위 결정하겠지만 올 동계 전력수급은 여름보다 나아지고 있다. 동계전력 수급은 시끄럽지 않게, 평온하게 넘어갔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력요금 체계 개편이 마무리됐다"며 "동계만이 아니라 하계에도 강제절전 조치보다는 요금체계에 따라 절전을 유도할 수 있는 것으로 움직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전력요금 체계 개편이 기업에 부담이 된다"는 기업인의 지적에 "요금체계의 변화가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용시간 등 부하를 이동할 수 있으면 이동해 부담을 같이 나누자는 취지가 강하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가격으로 원하는 양만큼 전기를 쓰기가 어렵기 때문에 부담을 나누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전과 관련해 윤 장관은 "적정한 수준의 원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그는 "원전은 석탄보다 싼 에너지이고 문제는 안전"이라며 "정부가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기 때문에 전력수급의 위기가 올 것을 알면서도 원전을 정지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온실가스 문제도 있는데 우리는 곧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의무를 지게 된다"며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도 좋지만 매우 제한적이고 한계가 있어 보완적으로는 할 수 있다. 대체하겠다는 것은 비효율 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녹색경제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