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소비자단체와 손잡고 착한 중기제품 찾는다
상태바
중진공, 소비자단체와 손잡고 착한 중기제품 찾는다
  • 정우택
  • 승인 2012.04.26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착한 제품 ... 좋은 가격, 좋은 품질, 친환경 제품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박철규)은 우수한 中企제품을 골라 품질·가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착한 선택과 소비를 유도해 나가기 위한 ‘SMART 프로젝트 사업’을 올해 신규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중소기업 제품 중에도 싸고 양질의 우수 제품이 많이 있음에도, 명품 선호 풍조, 유명브랜드의 고가전략에 가려 시장과 소비자로부터 외면받는 중소기업 제품의 현실을 감안하여 시장의 현실을 개선해 나간다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중진공은 객관성 확보를 위해 우수 중기제품에 대한 품질테스트 전 과정을 소비자단체에 맡기는 방안을 추진키로 하고, 오는 27일(금) 여의도 중진공 본사에서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재옥)과 업무협력 MOU를 체결한다.

 (사)소비자시민모임(이하 ‘소시모’)은 최근 수입 유모차의 국내외 가격 비교조사를 통해 수입유모차의 과다한 가격실태를 밝히는 등 소비자 권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내 비영리 소비자단체로 지난 1983년 1월에 발족한 대표적인 단체이다.

 앞으로 중진공과 소시모는 물가불안 품목 등 이슈 품목(고가제품부터 中企제품까지 포함)을 대상으로 전수 예비조사를 거쳐 품질분석과 검증결과 정보를 소비자에게 직접 공개해 나갈 계획이다.

 예컨대, 화장품류 중 소비자들이 쉽게 사용하는 BB(Blemish Balm) 크림은 품질·효과 면에서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일 뿐 아니라, 똑똑하고 좋은 제품 중에는 중소기업 제품도 제법 많다.

 또한 최근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었던 유명 아웃도어 의류처럼 높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부담을 주는 제품과 견주어 품질 면에서 뒤지지 않으면서 실용적인 가격의 중소기업 제품들도 많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제품 중 믿을 수 있고 우수한 中企제품을 골라 품질·가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착한 선택과 소비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중진공 측은 설명했다.

 중진공은 올해 4~5개 생필품 분야를 소시모와 공동으로 선정하여 시범 추진하고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중진공과 소시모는 앞으로 ‘착한소비 캠페인’ 등 소비자 계몽이나 물가안정을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함께 추진해 나가는 한편, 중소기업계에 대해서는 소비자 친화경영 마인드가 확산될 수 있도록 관련 세미나 ·교육 등을 공동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중진공 박철규 이사장은 “소비자 주권시대 흐름에 부응하여 중소기업 판로문제도 결국 소비자 신뢰성 확보라는 차원에서 해답을 얻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 사업을 통해 中企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개선하고, 소비자에게는 착한제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이익향상과 물가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우택 기자
 

정우택  cwtgreen@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