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운용, 필라델피아반도체 투자가이드 출간…반도체 턴어라운드 기대↑
상태바
미래에셋운용, 필라델피아반도체 투자가이드 출간…반도체 턴어라운드 기대↑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3.03.2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 年 20%↑
미래에셋운용, 투자가이드 발간
업황부터 지수추종 ETF 투자법 담아
[출처=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이 필라델피아반도체 투자 가이드를 출간했다. TIGER ETF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가이드는 반도체 업황부터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 내 편입된 톱10 종목에 대한 기업분석, 해당 지수를 추종하는 TIGER 상품과 절세 방법 등을 소개한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최악의 한파를 맞았던 반도체가 최근 인플레이션 둔화, 연준의 통화정책 완화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서서히 반등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오픈AI의 인공지능 챗봇 ‘챗GPT’, 구글의 대화형 AI ‘바드’ 등 AI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에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 등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다.

15일 기준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는 연초 이후 18.88% 상승했다. 지수는 필라델피아 증권거래소가 1993년부터 발표해온 세계적인 투자 지표로 비메모리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대형 반도체 업종을 총 망라하고 있다.

최근 AI에 대한 관심 등으로 해당 산업에 필수적인 고단화, 고집적 반도체가 주목 받으며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구성하고 있는 30개 종목 중 29개 종목이 약 10% 이상의 상승을 보이고 있다. 

반도체 주가는 통상 업황 대비 2분기를 선행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여러 수급적 환경 개선으로 인한 하반기 반도체 업황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이 이미 주가에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14일 종가 기준 수익률 상위 5개 반도체 ETF. [자료=한국거래소]
지난 14일 종가 기준 수익률 상위 5개 반도체 ETF. [자료=한국거래소]

이러한 흐름 속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운용 중인 관련 ETF도 날개를 폈다. 회사는 현재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레버리지(합성)’ ETF 2종을 운용 중이다. 

14일 종가 기준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레버리지(합성) ETF’는 연초 이후 46.53% 상승했다. 국내 상장된 반도체 ETF 중 압도적인 수익률 1위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도 연초 이후 21.56%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반도체 ETF 중 4위에 이름을 올렸다. ETF는 다른 반도체 ETF들과 달리 분기마다 배당을 지급하면서 일정한 현금흐름을 기대하는 연금 투자자 등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글로벌ETF운용본부 김지연 선임매니저는 “지난 20년간 반도체 다운 사이클에서 업황 바닥의 신호는 재고 감소 및 가격 하락의 둔화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올 하반기 업황 턴어라운드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필라델피아반도체 투자 가이드를 통해 투자자들이 반도체 업황에 대해 파악하고,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레버리지(합성)’ ETF 등에 대한 투자법도 알아가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