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올 1분기 영업익 중 가전·TV 비중이 '87%'…2분기에도 주력 사업 강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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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올 1분기 영업익 중 가전·TV 비중이 '87%'…2분기에도 주력 사업 강화 나선다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4.29 16: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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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매출 18조8095억원, 영업익 1조5166억원으로 분기 사상 역대 최대
-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39.1% 증가…생활가전 및 프리미엄 TV 호조세가 호실적 견인
- 2분기도 주력 사업 강화할 계획…VS, B2B 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역량 집중할 예정

LG전자가 올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최대의 실적을 나타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생활가전, TV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상황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호조세를 보인 덕분으로 분석된다.

LG전자는 사실상 전체 영업이익을 주도하는 이들 사업을 오는 2분기에도 적극 강화할 계획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올 1분기는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률도 8.1%로 역대 1분기 중 가장 높았다"며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따.

29일 LG전자는 2021년 1분기 확정실적을 발표했다. 연결기준 매출액은 18조8095억원, 영업이익은 1조5166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7.7%, 39.1% 늘었다. LG전자의 분기 사상 역대 최대 실적이다.

가전·TV가 호실적 '쌍끌이'…두 사업 분야 영업이익 전체의 '87%'

H&A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7081억원, 영업이익 919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국내와 해외에서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영업이익 또한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했다. 

특히 사업본부 기준 분기 영업이익이 9천억 원을 넘은 건 이번 1분기 H&A사업본부가 처음이다. 건조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LG 오브제컬렉션의 지속된 인기가 실적을 견인했다.

HE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 82억원, 영업이익 4038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9%, 23.9% 증가했다.

북미·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TV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상승한 덕분이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조 원 이상 늘었으며, 올레드 TV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높았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이 크게 상승했으나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 확대와 투입 자원의 효율적인 집행으로 11분기 만에 4000억원을 넘었다.

H&A사업본부와 HE사업본부의 영업이익 합산액은 1조3237억원으로 전체 영업이익의 87%를 차지한다. 전분기 77%의 비중에서 영향력을 더 넓혔다.

반면 MC사업본부는 매출액 9987억원, 영업손실 280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나 글로벌 시장의 경쟁 심화로 인해 영업 손실은 늘었다.

LG전자는 오는 7월 말 휴대폰 사업을 종료할 예정으로, MC사업본부 실적은 2분기부터 영업이익에 반영되지 않고 중단영업손실로 처리한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8935억원, 영업손실 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북미, 유럽 등 주요 완성차 시장이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전기차 파워트레인과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신규 프로젝트가 늘며 전년 동기 대비 43.5% 증가했다.

LG전자가 세계 3위 자동차 부품 업체인 마그나와 함께 설립하는 합작법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가칭)'은 올 7월 1일자로 출범할 예정이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8643억원, 영업이익 134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는데,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이 지속되며 PC, 모니터와 같은 IT 제품의 수요가 상승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 가격과 물류비의 인상이 있었지만 전략 제품 판매에 집중해 수익성을 확보했다.

[사진=녹색경제신문]

주력사업 시장 지배력 더욱 강화할 계획…VS사업도 역량 집중

LG전자는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하고 자동차 부품/솔루션, 인공지능, B2B사업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LG전자 측은 "2분기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늘고 손익구조도 효율적인 자원 운영을 통해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은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지만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환율 변동, 원자재와 부품의 가격 인상, 물류비 상승 등의 리스크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H&A사업본부는 시장 변화에 적기 대응하고 현지화 전략을 강화해 매출 상승세를 유지하고 사업 운영을 최적화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TV 시장은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고 큰 화면으로 고해상도 콘텐츠를 즐기려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프리미엄 TV를 찾는 고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을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 재확산, 차량용 반도체 공급 이슈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VS사업본부는 완성차 시장의 회복세에 적극 대응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원가 절감과 공급망 관리에 역량을 집중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할 계획이다.

비대면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IT 제품의 수요는 지속되고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시장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LCD 패널가격 상승과 부품 공급 이슈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BS사업본부는 경쟁력을 갖춘 PC, 모니터 등 전략 제품에 집중하면서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버티컬(Vertical, 특정 고객군)마다 최적화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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