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재개 초읽기] 동학개미들, "타깃 종목은 어디(?)…"펀더멘털 하락 기업을 조심하라"
상태바
[공매도 재개 초읽기] 동학개미들, "타깃 종목은 어디(?)…"펀더멘털 하락 기업을 조심하라"
  • 노우진 기자
  • 승인 2021.04.27 15: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증권가, “대차잔고 급증·실적 부진·전망치 하향 종목 등 경계해야”
- 차액거래 수요 있는 종목 피해야…신종자본증권 발행 잔액에 주목

5월 3일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공매도 타깃’이 될 종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 세력의 움직임에 촉각을 세우는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공매도 유입 가능성이 높은 종목 분석찾기가 한창이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밸류에이션이 고평가됐거나 작년 3월 공매도 금지 후 대차잔고가 하락한 종목의 공매도 가능성이 높다”며 “조선업종·호텔레저·바이오 등의 업종이 조건에 부합해 공매도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사진=pngtree]
[사진=pngtree]

대차잔고 급증·실적 부진·전망치 하향, 공매도 가능성 높아 유의해야

증권가에서는 ▲공매도 부담이 높은 종목 ▲최근 대차잔고 급증 종목 ▲실적이 전망치를 밑도는 종목 ▲공매도 거래 비중이 높았던 종목 ▲또래기업보다 수익률과 기업가치가 높은 종목 ▲페어 트레이딩의 숏 리스트 등장 빈도수가 높은 종목 ▲주가수익비율이 높아진 종목 등을 공매도 후보군으로 꼽았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공매도 잔고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은 롯데관광개발이다. 이어 호텔신라, 두산인프라코어, 셀트리온 등도 시총 대비 공매도 잔고 비중이 높다.

공매도 잔고 비중이 높다는 점은 공매도에 노출된 종목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대차잔고 역시 공매도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 중 하나다. 대차잔고란 기관·외국인을 비롯한 투자자들이 주식을 빌린 뒤 갚지 않은 물량이다. 대차잔고가 늘어나면 이들 물량이 공매도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지난 23일 기준 3월 말 대비 대차잔고 증가율이 높은 종목은 카카오, CJ CGV, 현대중공업지주, 한화시스템 등이다. 이중에서 카카오는 액면분할로 인해 대차잔고 역시 늘어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3월 말 대비 대차잔고가 줄었다.

다만 대차잔고가 증가한 것이 공매도로 직결되지는 않는다. 김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대차잔고는 공매도 외에도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한 헤지로 사용되거나 종목별 보유 비중을 맞추기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대차잔고나 공매도 잔고보다 펀더멘털을 눈여겨 봐야한다”고 조언했다. 즉 펀더멘털을 살펴봤을 때 기업 실적이 부진하거나 예상 이하의 실적을 낸 종목이 공매도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이를 근거로 유안타증권은 실적 부진이 도드라질 수 있는 종목으로 CJ CGV, 제이콘텐트리, GKL 등을 제시했다. HMM, 금호석유 등도 1분기 기준으로 예상 이하의 실적을 냈기 때문에 공매도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차익거래 노리고 공매도 세력 들어올 수 있다”…LG디스플레이·화승엔터프라이즈 등

차익거래를 실행할 수 있는 종목 역시 피해야 한다. 박은석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공매도 재개 시 신종자본증권 발행 잔액이 높은 종목은 공매도가 증가할 수 있다”며 “신종자본증권 투자자가 주식을 공매도해 무위험 차액거래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공매도 유입 추정 금액은 전환사채 발행 잔액에서 델타 값을 곱하면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델타 값은 주가의 변화에 따른 옵션가격의 변화다.

한화투자증권은 이를 근거로 LG디스플레이, 화승엔터프라이즈, 키움증권, 롯데관광개발이 각각 5631억원, 1173억원, 633억원, 579억원의 공매도가 유입될 수 있다고 추정했다.

박 연구원은 “유동 시가총액 대비 공매도 유입 추정금액이 클수록 공매도가 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노우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1-05-04 23:43:25
팩트 체크 안해요? 기대이하 실적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