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KT-삼성, 세계 최초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개통…안전 사회 구축 기대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KT-삼성, 세계 최초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개통…안전 사회 구축 기대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4.2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와 삼성전자가 국개재난안전통신 전국망을 개통했습니다. 전국 재난대응 기관의 상호협력을 가능케 해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폭스바겐은 자사의 첫 순수 전기 SUV인 ID.4가 유로앤캡 최고 등급인 5스타를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타이어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강원도 ‘인제스피디움’에서 운영하고 있는 드라이빙 체험 프로그램에 초고성능 타이어를 공급했습니다. 이외에도 LG전자의 게이밍 모니터 출시, 삼성전자의 QLED TV 신제품의 성과 등을 종합했습니다.

KT 직원들이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기지국 장비를 점검하는 모습.

ㅇ..KT가 삼성전자와 함께 세계 최초로 국가재난안전통신 전국망을 개통했다. 재난안전통신망은 자연재해를 비롯한 각종 중대형 재난사고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구축된 차세대 무선통신망이다. 이를 통해 재난 발생 시 통합 현장지휘체계를 확보할 수 있고, 재난대응 기관 간 더욱 긴밀한 상호 협력이 가능하다.

이번에 KT와 삼성전자가 구축한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은 무선통신 국제표준화 기술협력 기구인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가 제정한 재난안전통신규격(PS-LTE Standard)에 맞춰져 있다. 전국의 국토와 해상을 포괄하는 세계 최초의 국가재난안전통신 전국망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ㅇ..폭스바겐은 지난해 10월 ID.3가 최고 등급을 획득한 데 이어 ID.4 역시 5스타를 획득함으로써 ID. 시리즈의 안전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의 첫 순수 전기 SUV인 ID.4는 탑승자 보호 평가에서 93% (운전자 및 성인 기준)의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어린이 승객 보호 평가에서는 89%의 점수를 얻었다.

유로앤캡의 성인 탑승자 보호 테스트는 정면충돌, 측면 충돌, 경추 손상 등의 항목을 테스트하며, 사고 발생 시 구조와 탈출이 얼마나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는 지까지 평가한다. 어린이 승객 보호 평가의 경우 정면 및 측면 충돌 시 어린이 안전 시스템이 제공하는 보호 기능 뿐 아니라 어린이용 시트 설치와 관련된 옵션의 다양성, 어린이 보호 장비들의 탑재 여부 등이 포함된다.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현대자동차그룹이 강원도 ‘인제스피디움’에서 운영하고 있는 드라이빙 체험 프로그램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HMG Driving Experience)’에 초고성능 타이어를 공급한다.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다양한 차량과 모터스포츠 노하우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드라이빙의 테크닉부터 전문적인 스포츠 드라이빙의 즐거움까지 모두 제공하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한국타이어는 초고성능 세미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레이싱(벤투스 R-s4)을 비롯해 벤투스 프리미엄 스포츠(벤투스 S1 에보3, 벤투스 S1 에보3 SUV), SUV 전용 타이어 라인업인 다이나프로 컴포트(다이나프로 HP2, 다이나프로 HL3) 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를 참여하는 소비자들에게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최고의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ㅇ..삼성전자는 자사가 지난 3월 3일 출시한 2021년형 QLED TV의 국내 판매량이 출시 두 달도 되기 전에 1만대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QLED TV 신제품과 비교해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빠른 판매 속도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리더십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특히 ‘퀀텀 mini LED’가 적용된 ‘Neo QLED’는 올해 출시된 QLED TV 판매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프리미엄 TV 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QLED TV 신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량의 약 75%, 4대 중 3대가 75형 이상으로 국내 TV 시장의 대형화·고급화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모델이 27GP950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ㅇ..LG전자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신제품(모델명: 27GP950)을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LG전자는 신제품에 고사양 게임 환경에 최적인 성능을 대거 탑재했다. 특히 4K 해상도에 120Hz까지 지원하는 HDMI 2.1 단자를 적용해 PC는 물론 ‘Xbox 시리즈X, ‘플레이스테이션 5’ 등 최신 콘솔 게임기에서도 4K 해상도의 고주사율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 제품은 4K IPS 패널에 1ms(미리세컨드, 1,000분의 1초) 응답속도를 구현했다. 디스플레이 단자로 연결해 초당 최대 160장의 화면을 보여주는 160Hz(헤르츠) 고주사율을 더해 이 제품으로 게임을 즐기는 고객이 최적의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ㅇ..LG유플러스는 온라인과 연계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는 ‘유플(U+) 핵딜데이’ 이벤트를 운영한다. ‘유플 핵딜데이’는 월 화요일 매장 방문 예약을 하고, 수 목요일에 실제로 방문해 단골 고객을 등록하면 푸짐한 사은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사은품은 매주 변경된다.

26일 27일까지 방문을 예약하고 28일  29일 방문하는 고객 2만명에게는 햄버거 교환권을 증정하고, 추첨을 통해 1천명에게 에어팟2세대 8500원 구매 쿠폰도 제공할 예정이다. 별도 이벤트 페이지 또는 네이버, 카카오톡 등 온라인 배너 광고를 통해 매장 방문을 예약할 수 있으며, 주차별 재참여도 가능하다.

ㅇ..SK텔레콤은 대한민국 대표 ICT체험관 '티움(T.um)'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온택트 투어 프로그램 '티움 유튜브 라이브 투어'를 시작한다. SKT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티움’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이번 온택트 투어를 준비했다며 특히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미래 ICT 기술을 체험하고 꿈을 키우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티움 유튜브 라이브 투어' 관람객은 약 30분간 실시간 중계 영상을 통해 2051년 미래도시를 배경으로 구현된 ▲초고속 네트워크와 인공지능 등을 이용한 우주와 지구 환경 모니터링 ▲드론, AR(증강현실) 등을 통한 조난자 구조 ▲원격 홀로그램 회의 등 미래 ICT 기술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