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사태에 산업부 나섰다...포스코인터·포스코강판 등 연관기업 소집
상태바
미얀마 사태에 산업부 나섰다...포스코인터·포스코강판 등 연관기업 소집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4.09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진출기업 상황점검회의 개최, 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강판 등 참석
산업부, 각 기업 주재원과 현지 직원에 대한 안전을 최우선 고려 주문...부정적 인식 최소화 방안도 논의
포스코인터, 포스코강판 주재원 최소화 및 단계적 사업 축소 논의

미얀마 사태가 점차 심각해지자 국내 연관기업 사태해결을 위해 산업부가 나섰다.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강판 등 국내 기업에 대한 비판 정서가 강해지면서 긴급 대처방안을 논의한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얀마 정세를 예의주시하며 관련 부처·기관·기업과 긴밀히 소통·협력해 나가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미얀마 정세가 갈수록 심각해 지고 있어 통상차관보 주재로 격상해 회의를 주최했다"고 설명했다. 또 "미얀마 진출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9일 10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나승식 통상차관보 주재로 주요 미얀마 진출기업 및 관련 기관들과 함께 '미얀마 진출기업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이슈의 중심에 서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강판을 비롯, 태평양물산, KIAT, LH, 선유산업연합회 등 미얀마 진출기업과 유관단체가 참석했다. 

산업부는 지난 2월 21일 미얀마 사태 발생 이후 두 차례에 걸친 통상협력국장 주재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여 상황변화를 파악해왔다. 최근 미얀마 사태가 심화되고, 위기·여행경보도 상향되면서 이번에는 상황점검회의를 통상차관보 주재로 격상하여 개최했다. 

특히 포스코가 합작 투자 사업을 통해 미얀마 군부 정권에 자금을 대고 있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시민단체, 해외 투자기관 등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가스전 사업과 포스코강판의 컬러강판 생산 사업이 문제가 되고 있다. 포스코강판 계열사인 '미얀마 포스코C&C'의 주요 주주(지분 30% 보유)가 미얀마 군부 정권이 운영 중인 MEHL(미얀마이코노믹홀딩스)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얀마에서 가스전 사업을 하고 있는데 포스코는 수익금의 15%를 미얀마국영석유가스회사(MOGE)에 배당하고 있다. 

이 날 회의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직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필수 운영 인원을 제외한 주재원과 가족의 철수를 조기에 시행하는 한편, 가스전 운영에 필요한 필수인원만 두고 단계적 철수하는 방안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강판도 단계적으로 사업 철수를 검토 중이다. 

나승식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최근 현지에 진출한 우리기업들의 안전문제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을 전하고 각 기업들이 주재원과 현지 직원에 대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현지기업들에게 "현지 교민과 기업의 안전을 위해 기업별로 신속한 대응과 조치를 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부처간 협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달했다. 기업들은 경영애로 해소 및 기업인 안전 보장을 위해 정부가 관심을 갖고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코트라와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2018년부터 작년까지 3년간 국내 기업이 미얀마에 설립한 법인 및 지사는 총 107곳이다. 특히 미얀마에 진출한 국내 기업 대부분은 의류 봉제 업종으로 파악된다. 

미얀마 시위 현장.
미얀마 시위 현장.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