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모저모] 삼성전자, '비대면' 거래 일상화에 맞춰 '삼성 키오스크'로 시장 공략 외
상태바
[IT 이모저모] 삼성전자, '비대면' 거래 일상화에 맞춰 '삼성 키오스크'로 시장 공략 외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2.1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전자, 비대면 주문 및 결제 모두 가능한 '삼성 키오스크' 국내 시장에 출시
- SK텔레콤, ADT캡스, 이노뎁과 'AI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사업화' 위한 3사 협약 체결
- LG헬로비전, 강원도와 재난방송 강화·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MOU 체결…KT는 AI 산후조리원 구축
- 캐리어에어컨, 헬스케어 기능 강화한 2021년형 ‘에어로 18단 에어컨’ 선보여

삼성전자는 식당, 카페, 약국, 편의점, 마트 등에서 상품 선택에서부터 주문, 결제까지 가능한 '삼성 키오스크'를 출시했다. 99.99% 이상의 항균 효과를 내는 특수 코팅을 적용해 위생을 강화하고 다중 계층 보안 솔루션인 삼성 녹스(Knox)를 적용해 해킹 등 외부 위협 요소로부터 하드웨어, 결제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등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국내 대표 보안기업인 ADT캡스, 국내 통합관제센터 선도기업인 이노뎁과 함께 'AI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사업화’를 위한 3사 협약을 체결했다. 3사는 각자가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AI 영상분석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영상보안 사업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LG헬로비전은 강원도(도지사 최문순)와 재난방송 강화와 소상공인 중심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역 현안 접근성 확대와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입체적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양 기관은 재난방송 및 행정 소식 브리핑, 지역경제 활성화 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KT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드팜므 산후조리원 마곡점’ 22개 전 객실에서 인공지능(AI) 산후조리원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산모들은 별도로 안내데스크나 신생아실 등에 전화할 필요 없이 기가지니를 호출해 산모복, 손목보호대, 기저귀, 물티슈 등과 같은 객실용품들을 요청할 수 있다.

캐리어에어컨은 헬스케어 기능이 강화된 2021년형 ‘에어로 18단 에어컨’을 선보인다. 에어로 18단 에어컨은 모든 공기 흐름 단계에서 바이러스 저감, 살균 및 제균이 가능한 ‘트리플(3.3.3) 에어케어' 기능이 적용됐다.


삼성전자 모델이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햄버거 전문점 '버거쇼'에 설치된 신제품 '삼성 키오스크'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비대면 주문과 결제가 모두 가능한 스마트 주문 솔루션 ‘삼성 키오스크(Samsung Kiosk)’를 올 상반기 글로벌 출시에 앞서 국내 시장에 먼저 선보인다고 밝혔다.

삼성 키오스크는 식당, 카페, 약국, 편의점, 마트 등에서 상품 선택에서부터 주문, 결제까지 가능한 올인원(All-in-one) 제품이다. 고성능 SoC(System-on-Chip) 기반으로 별도 PC 없이 콘텐츠 관리와 결제가 가능한 제품으로 카드리더기, 영수증 프린터, QR·바코드 스캐너,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와이파이(Wi-Fi) 등 키오스크에 필요한 필수 기능 들을 모두 탑재했다.

삼성 키오스크에 사용된 터치 스크린은 표면에 99.99% 이상의 항균 효과를 내는 특수 코팅을 적용해 위생을 강화했다. 삼성의 항균 코팅 기술은 식품포장재에도 사용 가능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물질인 아연피리치온(Zinc Pyrithione, ZnP)을 사용해 미국 안전 규격 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인체 독성 평가 시험을 통과했다.

삼성 키오스크는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 운영체제인 타이젠을 탑재해 폭넓은 호환성을 제공하며, 웹 표준 기술(HTML5, JavaScript, CSS)을 지원함으로써 개발자들이 키오스크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용이하다. 또한 다중 계층 보안 솔루션인 삼성 녹스(Knox)를 적용해 해킹 등 외부 위협 요소로부터 하드웨어, 결제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등을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사진 앞 왼쪽이 이노뎁 이성진 대표,왼쪽 모니터 화면 내 좌측 SKT 이종민 CO장, 오른쪽 모니터 화면 내 가운데가 ADT캡스 김영주 본부장.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국내 대표 보안기업인 ADT캡스, 국내 통합관제센터 선도기업인 이노뎁과 함께 'AI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사업화’를 위한 3사 협약을 체결했다.

언택트로 진행된 협약식에서 SKT 이종민 T3K Innovation CO장과 ADT캡스 김영주 Enterprise사업본부장, 이노뎁 이성진 대표는 3사가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AI 영상분석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영상보안 사업도 함께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공공(범죄예방, 교통, 재난대응 등)과 민간(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물류센터 등) 영역에서 안전과 보안강화를 목적으로 CCTV 설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효율적인 관제와 선제적 대응을 위한 지능형 영상분석 서비스 출시 요구가 늘고 있는데 따른 조치로 향후 AI기반 영상분석 시장을 선도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3사는 SKT의 국산 AI반도체와 AI 알고리즘 최적화를 통해 가성비와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높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국내 공공 통합관제센터 독보적 1위기업인 이노뎁의 지능형 관제플랫폼과 ADT캡스의 융합보안 서비스와 연계하여 최상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영상관제 서비스의 문제로 지적되어 온 관제요원의 육안관제 한계를 극복하고,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의 오알람 및 오경보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오른쪽)와 김성구 LG헬로비전 강원방송 대표(왼쪽)가 협약서를 들어보이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LG헬로비전은 강원도(도지사 최문순)와 재난방송 강화와 소상공인 중심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재난방송 및 행정 소식 브리핑 ▲지역경제 활성화 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현안 접근성 확대와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입체적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재난 상황 발생에 따른 신속한 대응과 지역 경제 활성화 등 현안 콘텐츠 제작에서의 시너지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도정 현안에 대한 도민의 접근성도 확대해 알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LG헬로비전과 강원도는 지난달 5일부터 3주간 코로나19 일일 브리핑을 진행, 지역 내 코로나19 현황과 예방법 등 필수 정보를 전달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양측은 협력 범위를 지역경제 활성화 캠페인, 행정 소식 브리핑 방송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재난방송 기반을 강화한다. 도청 재난안전실과 연계해 재난 상황을 세밀히 전달하고 관계자 화상 출연 등을 늘려 도민들이 국지적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LG헬로비전은 지난 삼척(’17), 고성(’19) 산불 등 강원 지역 재난 상황에서 도청과 협력해 재난방송을 진행한 바 있다.

KT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드팜므 산후조리원 마곡점’에서 인공지능(AI) 산후조리원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KT(대표 구현모)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드팜므 산후조리원 마곡점’에서 인공지능(AI) 산후조리원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KT AI 호텔에 사용된 기술과 솔루션을 이용해, ‘AI 산후조리원’ 전용 서비스를 최초로 구축한 것이다. KT AI 산후조리원 전용 서비스는 ‘드팜므 산후조리원 마곡점’ 22개 전 객실에 도입됐다.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산모들은 별도로 안내데스크나 신생아실 등에 전화할 필요 없이 기가지니를 호출해 산모복, 손목보호대, 기저귀, 물티슈 등과 같은 객실용품들을 요청할 수 있다. 또한 음성 쇼핑 기능을 추가해, 필요한 용품들을 음성만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공동사용 공간에서의 ‘비접촉’을 강화한 완벽한 언택트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다.

또한 기가지니를 통한 TV, 커튼, 냉난방 등의 객실 시설 음성제어와 함께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문가 상담요청, 가족 면회요청, 마사지 요청, 수유 요청 등을 할 수 있다. 산후조리원에서는 수시로 접수되는 서비스 요청들을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다.

캐리어에어컨의 헬스케어 기능이 강화된 21년형 ‘에어로 18단 에어컨’.

○..캐리어에어컨(회장 강성희)은 119년 공기 전문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상의 실내 공기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헬스케어 기능이 강화된 2021년형 ‘에어로 18단 에어컨’을 선보인다.

캐리어에어컨이 출시한 헬스케어 기능이 강화된 ‘에어로 18단 에어컨’은 모든 공기 흐름 단계에서 바이러스 저감, 살균 및 제균이 가능한 ‘트리플(3.3.3) 에어케어' 기능이 적용됐다.

또한 사계절 최상의 실내 공기를 제공하면서도 18단계의 바람 세기와 30가지(냉방기준) 바람 조합으로 개인 맞춤형 냉방이 가능하다. 캐리어에어컨의 2021년형 ‘에어로 18단 에어컨’은 52.8㎡(16평형), 56.1㎡(17평형), 59.4(18평형), 76㎡(23평형) 총 4종으로 출시된다. 

특히 이 제품은 다양한 공간 어디에도 어울릴수 있도록 새로운 외관 디자인과 다채로운 색상이 적용됐다. 이 제품은 화이트, 우드/그린(투톤), 미스트 실버, 올리브/핑크(투톤)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어 공간에 따라 어울리는 색상을 폭넓게 선택할 수 있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