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선박 수주량 두달 연속 중국 제치고 1위... 누적 집계선 중국 이어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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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선박 수주량 두달 연속 중국 제치고 1위... 누적 집계선 중국 이어 2위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7.09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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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6월 발주량 절반 차지... 누계 1위 중국과 격차 좁혀
상반기 누계 발주량 감소... S-MAX급 유조선·LNG선 발주세 이어가

한국이 5월에 이어 6월에도 중국을 제치고 전세계 선박 수주량 1위를 유지했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66만CGT(18척) 중 한국이 절반가량(34만 CGT, 6척)을 수주하며 중국(24만CGT, 7척)을 제치고 지난달에 이어 두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9만CGT(5척)를 수주하며 그 뒤를 이었다.

올해 1~6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432만CGT(176척) 42% ▲한국 317만CGT(69척) 31% ▲이탈리아 111만CGT(14척) 11% ▲일본 110만CGT(62척) 11% 순으로, 중국이 여전히 1위를 고수했다. 

하지만 한국은 4월 한때 1위 중국과 18%p까지 벌어졌으나, 5월과 6월 두달간 수주량을 꾸준히 끌어올려 중국과의 격차를 11%p로 좁혔다. 

한국이 5월에 이어 6월에도 전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이 5월에 이어 6월에도 전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올해 상반기 누적 수주량에서 중국과의 격차를 좁히게 됐다.

올해 6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112만CGT(37척)에 비해 41% 감소했다. 

최근 3년간 1~6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1177만CGT → 2018년 1779만CGT(51%↑) → 2019년 1026만CGT(42%↓)를 기록했다. 

올해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작년 보다 3배 가까이 발주가 증가(12만CGT → 33만CGT)했다. 

대형 LNG선(14만㎥ 이상)도 발주세(224만CGT → 206만CGT)를 이어가고 있으나,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 1만2000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큰폭으로 감소해 선종별 차이를 보였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과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가격 변동없이 각각 1억8550만 달러와 1억11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유조선(VLCC)은 50만 달러 떨어진 9250만 달러를 기록했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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