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미세먼지와의 전쟁...점포 공기질 국내 명산 수준으로
상태바
신세계百, 미세먼지와의 전쟁...점포 공기질 국내 명산 수준으로
  • 이영애 기자
  • 승인 2019.03.31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가지 공기질 개선책 세워...유동인구 많은 강남점 시범 적용
신세계백화점이 미세먼지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백화점 내 공기질을 국내 명산 수준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이 미세먼지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신세계백화점이 점포 공기질을 국내 주요 명산 수준으로 만든다고 31일 밝혔다.

신세계는 매장 방문 고객은 물론 매장 근무 사원들을 위해 점포 내 미세먼지를 국내 4대산 수준으로 관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봄 5월 기준 국내 4대산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33.5㎍/m³,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21.9㎍/m³ 수준이었다.

지난해부터 사내 공기질 TF를 통해 다중이용시설 내 공기질 개선에 대해 다양한 사례 수집과 시설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강남점을 시범 사업장으로 정하고 내부 설비 등을 점검했다.

신세계백화점이 추진하는 5가지 공기질 개선책은 공조기 필터 성능 강화, 공조기 내부 관리, 모든 출입구 에어커튼·흡입매트 설치, 공기질 측정센서 설치, 스마트 환기시스템 구축이다.

먼저 공조기의 필터를 전면 교체한다. 신세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기존 3㎛이상 먼지를 흡착하는 기존 공조기 필터(Pre Filter)를 1㎛이상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는 필터(Medium Filter)로 교체했다. 여기에 국내 유통시설로는 최초로 0.3㎛ 분진까지 걸러낼 수 있는 전기필터까지 추가하기로 했다.

또 대형 점포 기준 평균 100여대가 가동되고 있는 공조기 내부도 철저하게 관리키로 했다. 지난해 강남점의 공조기 100여개를 집중적으로 관리한 결과, 미세먼지 73%, 초미세먼지 62%에 달하는 저감율을 기록한 바 있다.

다중이용시설이라는 건물 특성상 외부 유입 미세먼지 차단에도 힘쓴다. 고객 출입구와 상품이 입고되는 검품장 등에 에어커튼을 설치해 매장은 물론 주차장 공기질 역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신발 등에 묻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먼지 흡입매트도 설치한다. 백화점 입구에 고객이 지나가면 센서가 인식, 바람으로 신발 등에 묻은 먼지를 흡입하는 방식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당장 체감할 수 있는 개선책과 함께 공기질을 한눈에 확인하고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스마트 환기시스템도 준비할 계획이다. 백화점 주요 장소에 공기질 측정 센서를 설치해 수치에 따라 자동으로 환기되는 시스템으로 최첨단 스마트 환기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유아휴게소 등 어린이들의 출입이 잦은 공간도 공기질 집중 관리 구역으로 지정, 산소발생기와 천정형 공기청정기까지 도입할 계획이다.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사장은 “미세먼지를 피해 백화점을 찾는 고객들은 물론 매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과 협력사원들이 걱정 없이 머무를 수 있는 쾌적한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영애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