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군기 용인시장, 주택 15채 보유 논란 '재산 28억원'...실제 거래 가격 반영 시 '2배 예상'
상태바
백군기 용인시장, 주택 15채 보유 논란 '재산 28억원'...실제 거래 가격 반영 시 '2배 예상'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3.28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군기 경기 용인시장이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 나선 문재인 정부를 비웃듯 작년에 이어 주택 15채를 신고했다.

경기도 내 공직자 중 최다 주택 보유자에 해당한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비난이 커진 가운데 백 시장의 행태도 비판이 나온다. 

28일 공개된 ‘2019년 정기재산 변동사항’에서 백군기 시장은 주택 15채와 토지 5건을 신고했다. 작년 9월 보다 1채가 줄었을 뿐이다. 

백 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 이후 9월 공직자재산공개에서 본인과 배우자, 자녀가 모두 16채의 주택을 소유해 논란을 빚은 바 있으나 여전한 셈이다.

백 시장은 당시  재혼한 아내가 주택 임대 사업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백 시장의 재산은 28억 3530만원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산 가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백군기 용인시장

딸 명의의 재산을 고지하지 않은 점을 감안해도 실제 보다 금액이 적게 나왔다는 것.

백군기 시장은 서울 방배동의 한 아파트를 8억 6386만원에 신고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그가 보유한 같은 단지·면적의 아파트는 지난해 10월 15억 5000만원에 거래됐다.

백 시장이 신고한 금액 보다 실제 거래 가격은 두 배가 많았다. 

백 시장 재산 대부분이 부동산이라는 걸 감안하면 백 시장의 실제 재산은 신고 금액의 두 배에 가까울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신고가액과 실제 시세 간 격차가 발생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측은 “공시가격과 취득 당시 가격으로만 재산 신고를 하도록 규정한 공직자윤리법 때문”이라며 “제대로 된 재산 공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자산 형성 과정도 같이 소명하도록 의무화해야 한다”고 한 매체에 밝혔다.

백군기 시장은 제3 야전군 사령관과 더불어민주당 전신인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