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경제인, 창조경제 협력 방안 논의
상태바
한·중 경제인, 창조경제 협력 방안 논의
  • 조원영
  • 승인 2013.11.17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5억 인구, 8조 달러 중국의 내수 및 첨단 산업 시장 진출을 위한 논의가 본격화 되었다. 특히 한국기업들에게 불모지나 다름없던 금융, 관광, 물류 등 중국 서비스 시장과 스마트시티 분야에 대한 한·중기업의 협력방안이 논의되어 향후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16일 중국 북경에서 양국 CEO급 경제인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 한-중 CEO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는 중국 정부가 주최한 ‘제6차 글로벌기업CEO라운드테이블’과 연계하여 개최되었다. 전체회의에는 왕용 국무위원, 뚜칭린 중앙서기처 서기, 가오후청 상무부 부장 등 중국정부 고위급 인사들과 글로벌 기업의 CEO들이 참석하였다.

16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2013 한중CEO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참가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에서 네번째 장젠칭 공상은행 동사장, 왼쪽 다섯번째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한국 경제계를 대표하여 글로벌기업CEO라운드테이블 개막식에 참석한 박삼구 한·중 CEO라운드테이블 한국 측 의장(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중국 내수산업과 첨단산업분야에서 한중 기업 간의 협력을 강조하였다.

박삼구 의장은 “1978년 개혁·개방 이후 35년간 중국의 경제성장을 무역과 투자가 이끌어 왔다면, 앞으로는 내수,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이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 분야에서 한국기업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주문하였다.

“중국 정부가 중점적으로 펼치고 있는 신에너지, 차세대 IT, 바이오 등 신흥산업 육성전략은 우리기업에게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중국 역시 ‘창의경제’라는 이름으로 우리와 비슷한 창조경제를 추진 중에 있어 양국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기조연설에 나선 산업통상자원부 최경림 통상차관보는 “중국의 내수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유통·물류, 의료, 문화·콘텐츠 등과 같은 서비스 분야로의 협력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양국 서비스 기업들간에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는데, 정부도 중국시장 서비스분야의 진입장벽 제거에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스마트 시티 분야 및 관광산업에서의 협력방안도 논의되었다. 스마트시티 분야 주제발표에 나선 한지원 LG CNS 중국법인장은 “중국이 신형 도시화 정책을 통해 스마트시티 건설에 앞장서고 있어, 한국의 통신·장비, 교통시스템 관련 기업들의 참여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관광협력과 관련하여 주제발표에 나선 박상환 하나투어 회장은 “한중 양국간 관광 교류 활성화를 위해서는 비자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제주도가 No Visa 제도 시행 이후 중국 관광객이 대폭 성장한 점을 예를 들며 “관광비자의 경우 인터넷 비자제도 또는 한국 도착시 비자를 받는 Arrival Visa의 시행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최근 중국내 높은 임금상승과, 외자기업에 대한 혜택 축소 등 전반적인 투자환경 악화로 인한 한국기업의 경영상 애로가 가중되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 부회장은 경영전략상 중국내 한국 법인들간의 합병이 필요하나, 절차적 문제와 중국지방정부의 행정적인 반발로 인해 애로를 겪고 있는 사안 등 한국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집중 제기하였다. 중국 건설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한국기업이 중국내 건설 면허 취득 시 한국 본사 및 해외시공실적을 인정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박삼구 의장을 포함하여 최경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삼성생명 박근희 부회장, 하나투어 박상환 회장 등 한국 정부 및 경제계 인사 20여 명이 참석하였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