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레드햇 인수 한달 만에 7개 SW 제품 사업 인도 HCL에 18억 달러 매각...고부가 집중
상태바
IBM, 레드햇 인수 한달 만에 7개 SW 제품 사업 인도 HCL에 18억 달러 매각...고부가 집중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2.1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부가가치 모델에 집중하기 위해 비주력 소프트웨어 사업 매각 추진

IBM이 레드햇을 인수한지 한달만에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사업 매각에 나섰다.

비주력 사업 매각을 통해 고부가가치 핵심 역량에 집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IBM은 7개 기업용 스위트 소프트웨어 제품 부문을 18억달러를 받고 인도 IT기업 HCL에 매각할 것으로 알려졌다.

IBM은 500억달러 시장규모의 협업, 온프레미스 마케팅, 커머스 부문의 7개 소프트웨어 제품을 인도 HCL에 매각한다는 것이 골자다.

UBS증권 애널리스트 존 로이는 "IBM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비주력 소프트웨어 제품을 매각할 것"이라면서 "IBM이 주력 소프트웨어 제품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비주력 제품을 판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IBM이 매각한 코그니스 솔루션 제품은 최근 매출이 계속 줄고 있다. 3분기 IBM의 코그니스 솔루션 매출은 41억5천만달러로 전년대비 6% 감소했으며 마진도 1.7% 줄었다.

IBM도 투자자들에게 고부가가치 모델에 집중하기 위해 비주력 소프트웨어 사업 매각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존 로이 USB증권 애널리스트는 "IBM의 이런 전략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지난 14년간 매번 비슷한 소프트웨어 제품의 매각이 이루어졌다"며 "최근 IBM이 인수했던 레드햇의 J보스같은 미들웨어 제품은 기업용 소프트웨어에서 핵심제품이기 때문에 오히려 구매대상이었다"고 말했다.

IBM은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과 같은 신사업 기술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여 매출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한편, IBM은 지난 10월, 340억달러(약 38조 9천억원)에 레드햇을 인수해 클라우드 사업 강화에 나선 바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