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샵, 데이터 기반 '자동 운영 시스템' 구축...성과 '톡톡'
상태바
GS샵, 데이터 기반 '자동 운영 시스템' 구축...성과 '톡톡'
  • 안세준 기자
  • 승인 2018.11.0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연말까지 고객 개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제공할 계획

GS샵이 편리성을 추구하는 고객 트렌드에 발 맞춰 이색적인 운영 시스템을 갖춘다.

GS샵은 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홈 화면을 자동으로 편성하는 로직을 구축한다고 7일 밝혔다.

약 5천개의 TV 및 데이터홈쇼핑 상품을 편성표, 주문 고객수, 주문 금액, 상품 클릭수 등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각 점수화하고, 이를 순위별로 자동 노출하는 편성 로직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GS샵 모바일 홈 화면에는 ‘실시간 인기점수’를 반영한 TV·데이터홈쇼핑 상품이 자동 진열되며, 이는 1시간 단위로 갱신된다. ‘GS샵이 팔고 싶은 상품’이 아닌 ‘실제 고객이 많이 찾고 구매하는 상품’을 제안하는 게 핵심이다.

새로운 모바일 홈 화면을 도입한 후 성과도 이미 나오고 있다.

GS샵에 따르면 10월 한 달 간 본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결과, 모바일 홈 화면의 UV(순방문자수)는 20% 증가했고 매출은 30% 가량 늘어났다.

이에 GS샵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올 연말까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 고객 개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고객 개개인별 구매 패턴, 장바구니 등을 분석해 선호도를 식별한 후 구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매칭하고 추천해 주는 방식이다.

김성준 GS샵 M전략사업부 상무는 “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고객 개개인별 적합한 정보 제공 및 세일즈, 마케팅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디자인하고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기획, 실행하는 GS샵이 되겠다”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