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증후군제거제 방분탄, 셀프 베이크아웃 방법
상태바
새집증후군제거제 방분탄, 셀프 베이크아웃 방법
  • 황창영 기자
  • 승인 2018.11.0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다수의 가정에서 이사를 할 때 가장 최우선으로 걱정하는 것은 바로 새집증후군이다. 새집증후군은 1970년대서부터 처음 나타나기 시작했다. 새집증후군에는 벤젠, 톨루엔, 클로로폼, 아세톤, 스타이렌, 포름알데히드 등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집을 지을 때 발생하는 라돈, 석면,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절소산화물, 오존, 미세먼지, 부유세균과 같은 오염물질도 있다.

이러한 오염에 노출될 경우 두통, 눈/코/목의 자극, 기침, 가려움증, 두드러기, 현기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의 새집증후군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새집증후군제거방법인 bakeout(베이크아웃) 작업을 한 후에 이사를 하는 것이 새집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데, 다소 부담스러운 업체 비용으로 인해 셀프 시공을 하는 가정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베이크아웃이란 실내 온도를 높여 건축자재에 포함된 유해물질을 밖으로 나오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베이크아웃을 할 땐 창문과 문을 모두 닫고, 가구의 서랍과 문짝을 모두 열어둔 채 7시간 이상 보일러를 가동시킨 후 방분탄을 함께 사용하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방분탄’이란 야자 활성탄으로 공기정화 하는데 특화된 숯이다.

방분탄 1kg는 대략 공기청정기 한대의 역할과 가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특별한 시공이나 교환도 필요 없으며 전기세도 들지 않아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 방분탄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화목한가정에서 판매 중인 방분탄의 시험성적서를 보면 유해물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화목한가정은 한국일보사가 환경부산하기관인 한국환경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후원으로 2017년, 2018년 2회 연속 녹색에너지 우수기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황창영 기자  1putter1@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