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하스스톤’ 확장팩 ‘박사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파헤치기
상태바
[리뷰] ‘하스스톤’ 확장팩 ‘박사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파헤치기
  • 신상화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8.09.06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유저 사로잡는 신규 카드 ‘위대한 위즈뱅 님’과 신규모험 ‘묘수풀이 연구소’

7월 10일 ‘박사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출시되고 8월 22일 신규 모험 ‘묘수풀이 연구소’가 개방됐다. 이번 확장팩과 신규 모험은 신규 유저의 진입 장벽을 낮춰 줄 것이라 예상되는 가운데, 어떤 점이 신규 유저와 초보 유저들의 접근성을 많이 올려주었는지 분석했다.

신규 모험 ‘묘수풀이 연구소’는 신규유저들의 실력을 급격히 상승시켜주는 최고의 모험모드

‘묘수풀이 연구소’에는 적 영웅을 처치하는 ‘치명’, 적과 아군의 전장을 일치시키는 ‘거울’, 전장의 하수인을 전부 제거하는 ‘초토화’, 최대한 회복하고 방어도를 올려 적의 영웅 능력으로부터 살아남는 ‘생존’ 총 4가지의 테마가 있으며, 각 테마당 4명의 우두머리가 문제를 출제한다. 각 테마의 우두머리를 모두 클리어하면 박사 붐이 직접 문제를 출제한다. 박사 붐의 문제는 프로 게이머들도 고뇌할 정도로 특별히 어려운 문제가 수록되어 있으며, 모두 클리어 할 시 폭심만만 카드팩 1장을 얻을 수 있다.

‘묘수풀이 연구소’는 신규 유저들이 하스스톤 카드들의 효과와 키워드를 읽고 체험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상황들을 풀어가며 급속도로 게임에 익숙해 질 수 있다.

▲ 다양한 우두머리와 수많은 문제들이 준비되어 있다

신규 전설 카드 ‘위대한 위즈뱅 님’는 정규 랭크전에 진입하기 쉽게 해주는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 카드

 덱에 ‘위대한 위즈뱅 님’ 한 장을 넣는 것으로 9개 직업의 견본덱 2개씩 총 18개의 덱을 플레이 해 볼 수 있다. 단 원하는 덱을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없고, 무작위로 선정되는 덱을 플레이 한다. 위즈뱅의 최대 장점은 단 1600가루로 현 ‘박사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기준 121,340가루어치의 견본 덱들을 플레이 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황금으로 제작시 3200가루로 242,680가루로 약 76배의 효율을 가지고 있다. 정규전에서 고 승률을 자랑하는 소위 ‘티어 덱’들의 가루가 약 6,000가루에서 9,000가루가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굉장한 메리트다. 더불어 새로운 확장팩이 출시 될 때 마다 견본덱도 변경되어 새로운 덱을 플레이 할 수 있다.

 하스스톤 신규유저 및 초보자들은 가루와 카드가 많이 부족하다. 따라서 팩을 사고 골드를 모아 ‘티어 덱’을 만들어도 한 두 가지 덱을 만드는 게 고작이며 이는 금세 게임에 질리게 만든다. 비록 ‘위즈뱅’ 덱이 대부분 승률이 40%도 못 넘고 운에 영향을 많이 받지만 정규 랭크전을 다채로운 덱으로 익숙해지며 플레이 할 수 있는 점이 메리트다.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위즈뱅을 오리지널 전설에 추가하길 블리자드에 바라고 있다.

▲ 단 하나의 카드로 덱을 만들 수 있다

신규 유저 ‘위대한 위즈뱅 님’ 꼭 만들어야 하나요?

 지속적으로 의견이 충돌되는 부분이다. 확실히 위즈뱅 덱은 정규전에서 승률이 좋은 편은 아니라 랭크를 올리는데 도움이 많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티어덱을 만들 가루가 부족하거나 카드팩을 충분히 구매하기 어려운 유저들은 구매하는 것을 필자는 강력히 추천한다.

 하스스톤은 CCG(Collecting Card Game)장르 중에서 신규유저 진입장벽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이번 ‘묘수풀이 연구소’ 모험 모드와 ‘위대한 위즈뱅 님’카드를 통해 진입장벽을 많이 낮출 수 있길 바란다. ‘묘수풀이 연구소’의 클리어 보상이 단순한 폭심만만 프로젝트 카드팩이 아니라 ‘위대한 위즈뱅 님’ 카드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신상화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