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학회, "에너지전환 양질의 일자리 아니다"
상태바
원자력학회, "에너지전환 양질의 일자리 아니다"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8.08.2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전환포럼 기자간단회 주장에 반론 제기
탈 원전에 찬성하는 에너지전환포럼이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원자력업계의 주장을 비판하자, 원자력학회가 바로 반론을 제기하며 재반박에 나섰다. 사진은 김학노 원자력학회장.

'탈 원전'으로 대표되는 에너지전환 정책을 놓고 찬성과 반대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탈 원전에 찬성하는 에너지전환포럼이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원자력업계의 주장을 비판하자, 원자력학회가 바로 반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22일 한국원자력학회(회장 김학노 원자력연구원 부원장)는 21일 열린 에너지전환포럼의 “원자력업계 에너지전환정책 흔들기, 도를 넘었다”라는 주제의 기자간담회에 대해 왜곡된 주장과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원자력학회는 "에너지전환은 기대만큼 양질의 일 자리를 창출하지 않으며, 신속한 에너지전환이 세계 시장진출도 보장하지 못한다"고 주장하고, 독일의 사례처럼 재생에너지 확대로 인해 창출되는 일자리는 보조금이 줄어들면 없어지는 공공근로 성격의 일자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또 빠른 에너지전환이 세계시장진출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면서 "독자기술과 인프라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채 에너지전환만 빨리 한다고 해서 세계 재생에너지 시장진출에 성공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원전은 재생에너지 시장에 비해 규모가 작다 해도 독자 기술과 원전 기자재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어 세계 시장에 진출했고, 앞으로도 가능성이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한전 적자는 탈원전과 무관하지 않으며, 한전의 2018년 상반기 당기순손실 1.2조원에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에 따른 비용이 포함돼 있고, 월성 1호기 조기 폐쇄가 탈원전 정책 때문인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원자력발전은 경제성이 없다는 에너지전환포럼의 주장에 대해서도 원전 사후처리비용 인상분을 반영해도 원전 경제성은 유지된다고 반박했다.

원자력학회는 올 여름 역대 최고 폭염으로 고통 받은 국민은 ‘환경이 훼손되고 값비싼 전기를 사용하는 에너지전환정책의 중요성’ 보다 ‘과도한 요금 걱정 없이 전기를 사용하는 합리적 전력수급체계의 중요성’을 더 절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자력학회는 국민 행복과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한 합리적 에너지정책으로의 조속한 전환을 촉구하며, 이를 위해 ▲정부는 원자력학회의 '2018 원자력발전 인식조사결과' 검증과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한 국민 의사 확인을 위한 공론화 및 공론조사를 시행할 것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은 탈원전 정책 기조를 수정하고 합리적 근거에 따라 수립할 것  ▲원전 수출을 위한 핵심 기반요소인 원자력산업 생태계 유지와 원전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을 재개할 것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양현석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