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쿠스 아반떼 그랜저 등 현대차 화재...차종별 정부 통계 필요성 급부상
상태바
에쿠스 아반떼 그랜저 등 현대차 화재...차종별 정부 통계 필요성 급부상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08.1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5000여건, 하루 14건 자동차 화재 일상화...체계적 모니터링 및 통계 시스템 대응해야

하루가 멀다하고 차량화재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차원에서 체계적인 사고관련 차종별 DB를 하루빨리 구축해야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BMW 화재 공포에 민감한 시기이다보니 현대차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BMW 화재가 특정 모델과 부품에 집중돼 발생하는 것과 에쿠스와 아반떼 등 현대차의 단순 화재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음에도 일반 시민은 정보부족으로 구분하기 힘든 게 사실이다. BMW나 현대차나 모두 화재라는 단어 하나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10일 자동차 업계에서는 차량 사고관련 차량별 원인별로 체계적이고 정밀한 통계작업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BMW화재와 현대차 화재는 엄연히 원인이 다르고 결과 또한 다르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똑같은 화재로 인식하고 있다. 부품이나 SW결함에 따른 구조적 원인에 의한 사고와 단순 과실에 의한 사고를 구별하지 못할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브랜드별 자동차 화재사고 면밀히 밝혀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와 10일 오후 3시 현재 2200여명의 동의를 얻고 있다.

청원자는 “불안감과 공포를 해결하고 언론에서 밝히지 않았던 자동차 화재 사건들의 문제를 명확히 알고 이에 대한 보상체계 마련을 위해,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그 외의 전 차종에 대한 전수조사 및 팩트체크, 이를 통한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정책마련을 해주기 바란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5000여건, 하루 14건 정도의 자동차 화재 사고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차량 화재는 일상화된 일이라는 점에서 정부가 자동차 브랜드별 차종별 통계 시스템을 갖추고 체계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

실제 차량 화재 사고는 차종을 가리지않고 빈발하고 있다. 9일 오후 4시 50분께 영동고속도로 인천 방향 광교방음터널 부근을 달리던 아반떼MD 승용차에서 불이 났다. 차량 전면부를 태우고 출동한 소방대에 의해 진화됐다.

이에 앞서 이 날 오전 1시 41분경 경북 상주시 지천동 남상주IC 진입로 인근 25번 국도에서 에쿠스 승용차에 불이 나 조수석에 타고 있던 여성 1명이 숨지고 운전자 1명이 다쳤다. 지난 6일에는 강릉의 기계식 주차빌딩에 주차된 그랜저에 화재가 발생해 50여대의 차량 피해가 있었다. 

BMW 화재 공포에 따른 자동차 화재 위험성은 정부의 통계 시스템의 선진화를 요구하고 있다.

어제 저녁 7시 30분쯤 광주대구고속도로를 주행 중이던 SM5 엔진에서 불이 나 차량이 전소됐다. 어제는 BMW 차량 2대에서 화재가 발생해 이달에만 8번째 사고로 기록되면서 공포가 극심한 날이었다.

이처럼 하루에도 자동차 화재는 수입산 국산 가리지않고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올해 2018년 화재 살펴보면, 캠핑용 자동차와 특수차를 제외한 일반 자동차 화재는 8월 9일 기준 2721건이다. 이 중 방화와 방화의심, 교통사고, 원인미상 등의 요인을 뺀 화재는 1964건이다. 사실상 모든 자동차 회사가 화재에 대한 위험성을 갖고 있다는 것.

따라서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은 모두 이번 BMW 사태가 조용히 마무리되기를 바라는 분위기다. 어느 업체든 자유롭지 않다는 이야기다. 이번 이슈가 징벌적 손해배상제, 집단소송법 등으로 확대되는 것도 기업에게는 중장기적으로 부담이다. 

국내 자동차 관계자는 "수입차에 대한 불신이 커진 것은 맞지만 모든 자동차 업체들이 화재 등에 자유롭지 않다"며 "사실 조용히 지나가기만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솔직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수입차 업계도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차종별 통계 등 필요성에 대해 전문가들도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차원의 차량 화재 등에 대해 모니터링 및 통계 시스템이 시급하다는 것. 

자동차 전문가인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정부 차원의 통계가 미비해 소비자에게 법적으로 불리하고 역추적이 불가능하다"며 "차종별, 연식 등 자동차 브랜드별로 통계 관리가 중요하다. 시스템화를 통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제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정부가 앞장 서 자동차 사고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통계 시스템 도입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자동차 기술이 고도화될 수록 결함이나 사고에 대한 빅데이터 관리가 중요하다. 주먹구구식 관행이 아니라 모니터링 및 통계 시스템에 의해 체계적 대책이 시급하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