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 2D 턴제 RPG’로 글로벌 탑? ‘에픽세븐’ 이유 있는 ‘도전’
상태바
겨우 2D 턴제 RPG’로 글로벌 탑? ‘에픽세븐’ 이유 있는 ‘도전’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8.07.30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일게이트 신작 '에픽세븐' 공개... "20년 서비스 목표"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권익훈 본부장

글로벌 무료PC게임 3위인 '크로스파이어'의 위엄에도 전체적인 매출이 하락세로 돌아선 스마일게이트가 신작 턴제 RPG '에픽세븐'으로 새로운 희망을 쏜다.

스마일게이트 자회사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권익훈 본부장은 30일 서울 의여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많은 준비를 했다. 글로벌 계획까지 세웠다. '에픽세븐'이 첫 항해를 시작했으니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메카포트 이상훈 실장은 '에픽세븐'을 두고, '스마일게이트 최대 기대작'이라고 소개하면서 최고의 2D 그래픽 퀄리티와 영웅을 나만의 방법으로 육성하고 공략하는 즐거움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오랜만에 신작을 공개한 스마일게이트의 목표는 글로벌 '탑티어'다. 이 부분은 모바일 플랫폼에서 특별한 포트폴리오가 없는 스마일게이트여서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다. 하지만 컴투스에서 '서머너즈워'를 담당한 이상호 실장 등 멤버를 영입했고, 조직도 개편했기 때문에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컴투스에서 '서머너즈워'를 담당한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이상훈 실장

구체적으로는 한국 유저가 공격적인 콘텐츠 소모를 보이는데, 개선할 점을 빨리 찾아낼 것이고, 이후 이를 수정하여 제대로 글로벌에 론칭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좋은 지표를 보이는 지역이 있다면 해당 지역에 집중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도 있다. 서비스 국가는 글로벌 전체고, 언어는 한국어, 중국어 번체(대만), 영어다. 초반에는 한국과 글로벌 서버가 분리되고, 이후 사람이 많아지는 지역 서버를 별도로 운영할 예정이다.

3D가 아닌 2D 그래픽이라 권장 사양도 낮다. 자체 엔진인 유나 엔진을 갤럭시S3로 테스트중이다. 초기에는 잘 돌아갔지만 막바지에 퀄리티 욕심을 내면서 S3에서 랙이 있는 상황이지만, 최대한 많은 기기에서 돌아가게 한다는 것이 개발진의 목표다. 이 유나엔진은 슈퍼크리에이티브 김형석, 강기현 대표가 10년 전 MMORPG를 개발할 당시 선보인 채팅 프로그램의 이름이 '유나쳇'에서 유래했다.

깔끔한 2D그래픽

 

 

특이한 것은 엔씨소프트의 온라인게임 타이틀이 그러했듯, 홈페이지에서 다른 유저들에 대한 정보를 일부 확인할 수 있다는 부분이다. 공식 카페가 아닌 홈페이지에서 다른 유저들은 어떤 영웅을 키우는지 확인하여 공략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 이상호 실장은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하고, 지표를 분석하여 유저가 겪는 어려움을 개선하겠다"며 의지를 피력했다.

‘에픽세븐’은 전통적인 고전 스타일의 턴제RPG다. 모바일에 맞게 스피디하고, 전략적인 부분이 강조됐다. '2D게임으로 최고를 찍어보자'는 목표로 개발됐다. 3D RPG는 레드오션이고, '고퀄리티2D'라는 블루오션을 택한 것이다.

 

슈퍼크리에이티브 김형석 대표

슈퍼크리에이티브 김형석 대표는 '유나엔진'을 가장 강조했다. 특히 고화질 스프라이트로 '0초' 로딩을 구현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존 상용엔진 대비 약 5배의 로딩속도, 2.5배 정도의 메모리 효율성을 자랑한다. 기존 엔진을 쓸 수도 있었지만 퀄리티를 맞추기 위해 유나엔진을 새롭게 만들어냈다.

‘에픽세븐’의 2D 캐릭터는 장인이 만들어내듯 한땀한땀 공들였다. 단일 캐릭터R&D+제작기간은 총 5개월이 걸릴 정도. 스토리부터 콘티, 포트레이트 애니메이션 등 파이프라인이 겹치지 않기 때문에 오래 걸린다는 것이 김 대표의 설명. 하지만 출시 이후 월 3종 정도의 캐릭터는 업데이트가 가능한 상황이다.

스토리 위주의 RPG '에픽세븐'

스토리 부분도 많이 강조됐다. 스토리만 감상해도 즐거운 게임, 한편의 애니메이션에 가깝게 제작됐다는 것이 개발진의 설명이다. 하지만, 워낙 '스토리'를 강조한 게임이 '컨텐츠 소모 속도 제한'이라는 틀에 갇혀 제 효과를 내지 못한 게임이 많은 터라, 쉽게 수긍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다만 무과금 유저도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는 부분, 성장 말고는 내용이 없는 게임이 아닌, '탐험'이라는 고전 RPG의 재미를 녹이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은 기대해 볼만한 부분이다.

김 대표는 "대체 불가능한 감성으로, 전 세계 유저들에게 오래토록 좋은 게임으로 기억되고 싶다. 2D 독보적인 퀄리티로 20년 이상 서비스 목표"라고 말했다. '에픽세븐'은 3년간 개발한 게임이다. 2년을 목표로 잡고 개발팀 5명으로 시작, 론칭시 10명 정도를 예상했으나, 3년이 걸린 현재의 개발진은 54명 정도다.

 

좌로부터 김형석, 강기훈 대표. 권익훈 본부장, 이상훈 실장

김 대표는 게임 출시에 대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디렉터로서 초조하고 불안하며, 긴장감이 교차한다"고 털어놨고, 강기훈 대표는 "목표를 높게 잡고, 타협하지 않고 달려왔다. 스타트업 입장에서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기다려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에픽세븐'의 사전등록은 31일 시작되고, 국내 론칭은 3분기, 글로벌은 4분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에픽세븐’의 성공을 확신하고, 많은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우선 국내 서비스에 집중하지만 성과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고, 중국 니즈도 확인해서 진출할 계획이 있다.

 

현장에서 진행된 코스튬 플레이 공연

모두가 3D게임을 들고 레드오션에서 허우적거릴 때, 2D게임이라는 시대 역행적인 발상으로 글로벌 탑티어를 노리는 '에픽세븐'. 귀여운 캐릭터 일러스트로 중무장한 이 게임은 ‘소녀전선’, ‘붕괴3D’, ‘영원한 7일의 도시’와 같이 글로벌 2D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