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소비자 보호'와 '금융혁신' 중심으로 조직 개편 단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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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소비자 보호'와 '금융혁신' 중심으로 조직 개편 단행
  • 이단비 기자
  • 승인 2018.07.17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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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국과 금융혁신기획단 신설
금융위 조직도 전 후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위원회가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위해고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혁신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행정안전부와 금융위는 17일 '금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은 금융소비자국으로 확대하고, 그 산하에 가계금융과가 새로 생긴다. 인력도 7명 증원된다. 금융서비스국은 금융산업국으로, 자본시장국은 자본시장정책관으로 바뀐다. 

그동안 금융위의 기존 조직체계는 은행, 보험, 금융투자 등 금융업권 중심으로 구성돼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적극 추진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신설되는 금융소비자국은 금융산업국과 자본시장정책관 등에 분산돼있던 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를 총괄·조정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을 발굴한다. 또한 취약계층 가계부채 부담 완화와 안정적인 서민금융 지원,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금융위는 또 금융혁신기획단을 2년 한시조직으로 신설하고 인력을 9명 증원하기로 했다. 금융혁신기획단 아래에는 금융혁신과와 금융데이터정책과가 한시조직으로 생길 예정이다.

금융혁신기획단은 금융혁신 관련 정책을 총괄하고, 혁신적 금융상품·서비스 촉진, 핀테크 등 금융혁신 산업·기업 지원, 가상통화 등 관련 시장관리·감독, 금융 분야 데이터 활용 활성화 등을 위한 정책·제도를 전담해 금융 분야 혁신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손병두 금융위 사무처장은 "금융소비자 요구에 부응해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금융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단비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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