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 "최정우는 적폐" vs 포스코 "허위사실"...'진실공방' 양상
상태바
추혜선 의원 "최정우는 적폐" vs 포스코 "허위사실"...'진실공방' 양상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7.0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고발과 무관하게 허위사실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 강구

포스코의 최정우 신임 회장 내정과 관련한 논란이 진실공방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시민단체가 최 회장 내정자를 배임, 횡령범죄 방조 등 혐의로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하자, 포스코가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해 민형사상 조치 등 강력한 법적 조치로 발본색원 하겠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9일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포스코 회장 내정자 최정우를 배임,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등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한다"며 "포스코의 비리 사건들 대부분에 최정우가 깊숙히 개입돼 있지만, 오늘은 우선 수사가 비교적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 사건들만 추려 고발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장에서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최정우는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공범이자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라며 "또한 최정우는 MB 사람이며 최순실 사람이라는 것이 포스코 안팎의 평가"라고 말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 내정자를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추혜선 의원실 제공>

추 의원은 그러면서 최 회장 내정자가 이미 검찰에 고발된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인 EPC의 인수와 매각에 깊이 관여하고 주도했다며 포스코건설 기획재무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매입을 검토했고, 포스코그룹의 감사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고가 매입을 방조했으며, 포스코그룹의 가치경영센터장으로 산토스와 EPC의 분식회계를 시행하고 땡처리 매각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또 회장 선임 절차를 진행한 포스코 CEO 승계카운슬은 박근혜-최순실 때 만들어진 비선 적폐조직이라며 주식회사의 대표이사를 뽑는 중차대한 일은 상법에 따라 정관에 명시해 주주들의 정당한 승인을 받고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발표에 포스코가 허위사실 유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포스코는 이날 오후 입장자료를 통해 "포스코 해직자인 정민우 등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허위사실로 공공연하게 국회에서 기자회견이라는 이름으로 국민들을 현혹시켰을 뿐 아니라,  포스코 회장 후보는 물론 포스코그룹 구성원 모두를 음해하고 모독하였으므로  강력한 법적조치로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다. 

의혹에 대한 해명도 덧붙였다. 

포스코에 따르면 정민우 대표 등이 최 회장 내정자가 주도했다고 주장한 산토스CMI, EPC에쿼티스 같은 경우, 포스코가 2011년에 인수했는데 이는 CEO 후보가 1년전(`08.2~’10.2)에 근무하던 시절의 사건이다. 

또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영향하에 있던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에 만들어졌다는 CEO 승계카운슬의 경우도 박 전 대통령 취임(2013년) 전인 2009년에 만들어졌다고 해명했다. 

포스코는 "CEO 후보가 전혀  관련없는 시기에 발생한 일로 더욱이 그 업무관련성도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와 관련해서 부정적으로  알려졌던 내용을 모두 CEO 후보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왜곡한 것은 정당하게 선출된CEO 후보가 회장으로 선임되는 것을 막고 포스코 전체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의도가 분명해 보인다"며 "고발장 접수와 관계없이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개인 및 법인에  대한 명예훼손, 회장 선임 절차를 방해한 사실에 대해서도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는 이미 허위사실 유포자가 CEO 후보를 조직적으로 위해하기 위해 관련자와 모의한 구체적이고 명백한 물적 증거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  허위사실 유포자가 검찰에 고발장을 제시하면, 무고죄로 맞고소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