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車 비정규직 판매사원 "본사가 대리점 폐업 관여...블랙리스트도 존재"
상태바
현대기아車 비정규직 판매사원 "본사가 대리점 폐업 관여...블랙리스트도 존재"
  • 정지원 기자
  • 승인 2018.06.1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자동차 비정규직 판매사원들은 최근 2년간 판매 대리점 8곳이 폐업되는 과정에서 본사가 부당하게 개입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며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전국금속노조 자동차판매연대지회는 19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기아자동차 임원진을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른 혐의로 고소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2016년 이후 노조 조합원이 있다는 이유로 대리점 8곳이 폐업했으며, 올해 2월 폐업한 한 대리점의 경우 폐업 직후 조합원 1명을 제외한 다른 직원은 모두 인근 대리점으로 고용 승계돼 조합원 1명만 불법해고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대·기아차 판매사원들이 노조를 결성하자 사측이 그룹 차원에서 노조 가입 현황을 파악하고, 지역본부·대리점 소장이 노조 탈퇴를 종용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노조원들은 '타깃 감사'와 당직 배제·계약출고 정지 등 사실상의 징계를 받았으며, 다른 대리점으로의 재취업을 막기 위한 '블랙리스트'도 있다는 주장도 내놨다.

노조 측은 "판매체계 내 모든 영역에서 지시하고 개입하는 원청이 '꼭두각시' 대리점주를 앞세워 법적 책임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면서 "자동차판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조할 권리와 일할 권리를 위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기아차 측은 "판매대리점 대표와 차량판매 위탁계약 관계만 맺고 있어, 대리점주가 자발적으로 계약을 해지했을 뿐 노조 문제와는 상관 없다"라며, "대리점 영업직원은 대리점 대표와 계약을 맺은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현대·기아차가 그룹 차원에서 고용 등에 개입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지원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