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 필요없는 ‘무가선 저상 트램’ 공개…2015년 상용화
상태바
전선 필요없는 ‘무가선 저상 트램’ 공개…2015년 상용화
  • 편집부
  • 승인 2012.11.26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선이 필요없는 도로위를 달리는 열차 무가선 트램이 우리 기술로 개발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홍순만)은 지난 22일 충북 오송에 무가선트램 전용시험선을 준공해 공개 시승식 행사를 가졌다.

이번에 건설된 무가선트램 시험선의 전용궤도는 1㎞ 길이로, 도로 위에 돌출되지 않고 지면과 수평으로 매립돼 있어 필요시 버스, 자동차, 자전거 등 다른 교통수단도 함께 쓸 수 있도록 설계 시공됐다.

철도연구원은 오송 전용시험선을 0.7㎞를 추가 확장해 총 1.7㎞의 시험선에서 2015년말까지 완벽한 실용화를 위한 6만㎞ 시험 주행을 완료할 계획이다.

 
무가선트램은 2006년 기본연구를 시작으로 2009년 4월에는 국가 신성장동력 상품으로도 선정됐다.

2009년 12월부터 국토해양부 국가 R&D사업으로 선정돼 본격적인 개발을 진행했으며, 2012년 5월부터 3개월간 여수세계박람회에서 신교통수단으로 전시 및 시범운행을 통해 시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았다.

녹색교통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무가선트램은 세계 최대 용량의 전지(162kwh)를 탑재해 한 번 충전으로 25㎞ 이상 주행 가능한 노면 전차다.

기존 트램의 단점으로 지적돼 온 차량 위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고압 가선이 없어 도시 미관에도 좋고, 리튬이온 2차 전지를 주요 동력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소음과 매연이 없는 친환경 녹색교통 수단이다.

특히 차량 천장의 고압가선이 없어 가선을 통한 에너지 손실을 1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제동 시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전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성을 30% 이상 높일 수 있다.

무가선트램은 도로면과 차의 바닥 높이가 30~35㎝로 매우 낮아 승객의 승하차를 위한 별도의 시설 없이 유모차, 휠체어 등도 쉽게 오르내릴 수 있다.

별도의 역사 없이 버스 승강장 정도의 표시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건설비도 지하철의 20%, 고가구조 경전철의 50%인 1㎞당 230억원 규모로 저렴하다.

도로 위에 설치된 궤도를 따라 움직이는 노면전차, 트램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일반화된 대중교통수단으로 전 세계 약 150개 도시, 400여 노선에서 운영 중이다.

또한 트램은 교통체증을 해소는 물론 도로에 매립된 레일 주변에 잔디 조경 등으로 한층 품격 있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어 우리나라 수원, 창원 등 10여개 지자체를 비롯해 전 세계 100여 개 이상의 도시에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철도연 홍순만 원장은 "무가선트램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운영되고 있는 기존 트램 시장을 대체할 수 있도록 실용화를 추진하고, 계속해서 도시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녹색교통시스템을 개발하여 지방의 재정상태를 건전하게 유지하고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증진시키겠다"고 말했다.

공개 시승회에 참석한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은 "트램에 있어 가장 관심있는 국회의원 가운데 한 명이라고 자부한다"며 "친환경적이고 인간 중심의 고품격 대중교통수단인 무가선트램의 개발과 도입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우리나라 철도교통을 대표하는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키워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시승식에는 홍 원장과 정 의원 이외에 국토해양부 철도안전기획단 이종국 단장, 유환식 세종시장,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이재붕 원장 등 관계자들과 일반 시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편집부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