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LG화학, 中 공장 가동 정상화 기대감 커져...배터리 금한령 풀리나
상태바
삼성SDI·LG화학, 中 공장 가동 정상화 기대감 커져...배터리 금한령 풀리나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5.1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화이트리스트 신청 받고 공신부 먀오웨이 부장 방한해 장관 회의 가질 예정

중국이 전기차 보조금 지급 업체 목록(화이트리스트) 신청을 지난 10일까지 받았고, 중국 공신부 먀오웨이 부장이 오는 23일 한국을 방문해 산업 장관 회의와 기업인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LG화학,삼성SDI 등 중국 내의 한국 배터리 업체들의 중국내 배터리 공장 가동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최근 커지고 있다.

2015년부터 중국의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삼성SDI 는 시안에, LG화학은 난징에 대규모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공장을 설립했다. 하지만,2016년 6월부터 진행된 중국의 자국 산업 보호 정책 때문에 제대로 가동을 하지 못했다. 전기 자동차 보조금 지급 대상 업체 목록에 수차례 등록 신청을 했으나 계속 탈락했다. 

LG화학과 삼성SDI 는 목록에 올리기 위해 서류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미 작년부터 중국 자동차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배터리 공급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중국정부의 정책 변경 시 수주로 바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

LG화학의 중국 난징 공장

중국 정부는 이미 지난 2월 전기자동차에 지급되는 보조금을 대폭 수정한 바 있다.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300Km 이상인 차종은 보조금이 증가되나, 300Km 이하인 차종은 단계적으로 보조금이 줄어든다.특히,작년에 가장 많이 팔린 BAIC의 E180등 인기 전기자동차 모델은 주행거리가 180km로,변경안에 따르면 보조금이 50% 삭감된다.이 새 보조금 안은 2018년 6월 이후에 적용될 예정이다.그리고,보조금 정책을 2020년부터는 완전히 폐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이에 대비하기 위해 중국의 전기자동차 업체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고용량,고성능의 배터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중국 전기 자동차 시장은 전세계 전기 자동차 시장의 60% 를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다.SNE 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중국내 전기자동차 생산,판매수는 78만대이며,수입 전기 자동차도 포함하면 86만대가 판매된 최대의 전기 자동차 시장이다. 2018년에는 1백만대가 넘는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SNE 리서치는 전망하고 있다.배터리 업체 입장에서도 절대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업체 관계자들에 따르면,LG화학,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한국 배터리 기업들은 중국의 전기 자동차 기업들과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중국 현지 공장은 지금은 중국 국외향으로 생산을 일부 가동하고 있으나,중국 국내향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SK이노베이션은 다수의 중국 기업과 배터리 관련 협력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배터리 셀 공장 설립 부지 선정을 검토하는 등 설비 투자를 서두르고 있다.

파나소닉 또한 다리엔에 배터리 셀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현재는 혼다 자동차의 중국 시장향 모델용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으나,중국 고객 확보시에 중국 국내향으로 전환하고 증설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병주 SNE 리서치 상무는 "중국의 전기 자동차와 배터리 업계는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전환점에 있다.난립한 배터리 기업들의 구조 조정과 기술력 높은 중국내 우수 배터리 기업의 집중 성장,외국 선진 배터리업체들의 기술력 도입, 적용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중국 정부는 이러한 2~3년간의 변화를 통해 2020년 이후의 전기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며 "한국 배터리 업체들에게도 분명히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