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동반성장硏 창립… 조순·김지하 등 161명 동참
상태바
정운찬, 동반성장硏 창립… 조순·김지하 등 161명 동참
  • 편집부
  • 승인 2012.06.19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19일 '동반성장연구소'를 창립했다.

조순 서울대 명예교수,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이석연 전 법제처장, 김창준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 민주통합당 김영환, 새누리당 김성태, 통합진보당 노회찬 의원과 박순자 전 의원 등 161명이 창립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린 창립식에서 "우리 사회의 양극화는 더욱 심해졌고 총체적인 경제위기가 쓰나미처럼 밀려올 태세"라며 "양극화는 국가가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결과로, 우리 사회를 쓰러뜨릴 수도 있는 파멸의 종양"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를 동반성장 체제로 바꿔야 한다"며 "동반성장은 중소기업의 성장기반을 넓히고 일자리를 늘려 양극화를 해소하는 경제성장의 선순환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161명의 동반성장연구소 발기인 역시 창립선언문에서 "시장과 자율이라는 이름으로 양극화 현실을 방치하는 것은 헌법에 명시된 국가의 책임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경제민주주의가 안 되면 정치민주주의와 사회민주주의도 위태롭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동반성장은 경제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라며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동반성장 모델을 개발하고, 지역간·계층간·세대간 동반성장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기업의 횡포로 사회적 약자들이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활동을 하는 것은 물론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며 "나아가 동반성장 가치에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연대해 실천활동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편집부  ggalba@paran.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