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비자금 조성 의혹' 효성그룹 본사·관계자 압수수색
상태바
檢, '비자금 조성 의혹' 효성그룹 본사·관계자 압수수색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11.17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본사, 관계사 4곳, 주거지 4곳 압수수색 나서...끝나지 않는 효성가 비자금 의혹

효성가(家) '형제의 난'을 수사하던 검찰이 효성그룹 비자금 조성 혐의를 포착한 것이로 알려진 가운데, 17일 그룹 본사와 관계사 4곳, 관련자 주거지 4곳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김양수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효성그룹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본사의 인사, 총무 부서가 속한 지원본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회계장부와 디지털 자료, 관계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지난 2014년 '형제의 난' 당시 조석래 전 회장의 차남 조현문 전 부사장이 형인 조현준 회장 등을 횡령과 배임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효성그룹 비자금 조성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진행한 뒤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조현준 효성 회장(좌)과 조현문 전 부사장(우)

조현문 전 부사장은 계열사 지분을 가진 조 회장과 계열사 대표들이 부적절한 거래를 통해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며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후 조 회장과 조 전 부사장은 다수의 사건에 대한 법정 공방을 벌인 결과, 이들이 얽힌 고소 고발 사건은 약 30여가지에 이른다. 

효성그룹에 대한 첫 비자금 수사는 지난 2008년 국가청렴위원회가 제기한 300억원대 비자금 조성 사건으로, 1년여의 수사 결과 일부 계열사의 70억원대 비자금이 확인됐다. 2013년에는 국세청이 1500억원대 탈세 등으로 효성그룹을 고발했고, 수천억원대 분식회계 및 탈세 혐의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이 내려졌다. 이 사건은 현재 항소심이 진행중이다. 

이밖에도 2009년에는 조현준 회장이 미국 부동산 의혹으로 집행유예(유죄)를 선고받았으나, 이명박 전 대통령이 퇴임을 한 달 앞두고 특별사면을 진행해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