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노조 "방산비리는 일벌백계해야, 그러나 항공산업은 살려야"
상태바
KAI노조 "방산비리는 일벌백계해야, 그러나 항공산업은 살려야"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7.08.2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성 위기 피하려면 빠른 수사로 조속히 마무리해야
KAI노종조합이 방산비리는 일벌백계로 다스러야하나 항공산업은 살려야한다고 호소했다.사진 중앙 류재선 노조위원장, 오른쪽 여상규 의원(자유한국당, 사천/남해/하동).

KAI노조가 방산비리는 일벌백계해야한다면서도 그러나 항공산업은 반드시 살려야한다고 호소했다.

류재선 KAI노조위원장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연일 터져 나오는 한국항공 우주산업의 방산 비리와 분식회계 수사로 국민의 따가운 질책과 격노에 진심으로 머리숙여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류위원장은 비리에 대한 수사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 하지만 항공산업만은 반드시 살려야 한다. 지금 KAI는 회사의 존립을 걱정해야 하는 너무도 중대한 기로에 서있다. 방산 적폐인 비리에 대해서는 일벌백계 함은 물론 
영구적으로 퇴출해야 할 분명한 시대적 과제라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현재 검찰수사의 장기화로 인해 회사 경영이위기상태로 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여수신이 동결되었고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기관들의 채권회수가 시작됐다는 것.

이어 "곧 KAI의 유동성 위기를 불러 올 것이고 결국은 KAI는 물론 협력업체 도산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KAI는 국내 유일의 완제기를 생산하는 체계종합업체다. 검찰의 수사가 장기화 될수록, KAI 경영이 어렵게 되어 무너지게 된다면 대한민국의 유일한 항공산업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도 항공우주산업 육성은 물론 항공 클러스트를 통해 서부 경남 발전을 공언해 왔다. 하지만 현실은 비리와 항공산업의 발전은 별개라는 대 원칙과 기본이무너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안타까워했다.

경영진과 관련, "회사의 경영을 이렇게 까지 망친 사장을 비롯한 무능한 경영진들의 비리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추궁하고 엄벌해야 한다는 부분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경영공백과 유동성문제 확대는 항공산업 및 전종업원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류위원장은 "오늘까지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된지 40일이 지났다. 현재까지도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서울 중앙지검에 소환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종업원들은 일손을 놓고 설왕설래하고 있다. 개인비리를 비롯한 방산적폐비리는 빠른 수사로 조속한 마무리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부탁했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