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이모저모]KT그룹, AI로 미디어·콘텐츠 산업 혁신…AICT 컴퍼니 전략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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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이모저모]KT그룹, AI로 미디어·콘텐츠 산업 혁신…AICT 컴퍼니 전략 가속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4.04.29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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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KT]
[사진=KT]

4월 29일 산업이모저모입니다.

ㅇ..KT그룹이 인공지능(AI) 역량을 바탕으로 그룹의 미디어 사업 혁신을 주도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 확산을 위한 투자를 강화한다. 이를 바탕으로 AICT 컴퍼니 전략 실행에 속도를 낸다.

KT(대표이사 김영섭)는 스카이라이프티브이(skyTV), KT스튜디오지니와 29일 오전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KT그룹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올해 4회째를 맞는 미디어데이에서 KT그룹은 그룹의 미디어∙콘텐츠 사업 성과를 알리고 앞으로의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KT는 KT그룹 미디어 밸류체인 전반에 AI 기술을 접목한 혁신 서비스를 소개했다. skyTV는 개국 20주년을 맞이해 AI 보이스로 만든 ‘ENA’ 채널의 새로운 슬로건과 예능 라인업을 공개하고 KT스튜디오지니는 드라마 라인업과 글로벌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행사에는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훈배 전무, skyTV 김호상 대표, KT스튜디오지니 김철연 대표 등 KT그룹의 미디어 사업 관련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ㅇ..미디어로그의 알뜰폰 브랜드 U+유모바일이 4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 합리적인 가격의 요금제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쌓아온 결과로 보인다.

미디어로그는 지난 14년 7월 유모비(Umobi) 브랜드로 알뜰폰 사업을 시작했다. 16년 6월 사업 시작 6개월 만에 가입자 10만을 돌파하며 가파르게 성장했고, 이듬해 6월에는 U+알뜰모바일로 브랜드명을 바꿨다. 네이버페이 제휴 요금제, 이십세 전용 요금제 등 차별화된 상품을 출시하며 합리적인 통신사를 찾는 2030세대의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17년 7월에는 알뜰폰 업계 최초로 편의점 유심 판매를 시작하고, GS25 전용 요금제를 출시하며 3개월 만에 해당 요금제 가입자 1만 명을 돌파했고, 이후 타 알뜰폰 통신사도 줄지어 편의점 전용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업계 선두 주자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합리적인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급제+알뜰폰 조합이 대두되기 시작한 20년 말부터는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온라인 가입 편의성을 높이는 OCR(광학 문자 인식) 서비스, 분실폰 찾기 서비스, eSIM 셀프개통 서비스를 알뜰폰 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등 선도적인 행보를 보였다.

22년 11월에는 U+유모바일로 브랜드를 리뉴얼하고 브랜드의 핵심 가치(Saving, Simple, Delightful)를 반영한 뉴다이렉트몰을 오픈했다. 최근에는 알뜰폰 업계 최초 가족 결합 프로그램인 ‘다모아 가족 결합’을 런칭하고 더피플라이프 요금제, 교보생명 휴대폰 질병 보험 등 다양한 브랜드와 제휴하며 색다른 상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ㅇ..BMW 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인 한독 모터스가 BMW 광주상무 통합센터를 새로 단장하여 오픈했다.

광주광역시 서구 쌍촌동에 위치한 BMW 광주상무 통합센터는 연면적 2,956.74m2(약 894평) 규모의 지하 1층, 지상 5층 건물에 신차 전시장과 패스트레인 서비스센터가 함께 자리해 신차 상담과 출고, AS까지 편리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BMW 광주상무 통합센터 1층과 2층에 마련된 신차 전시장에는 총 10대의 최신 BMW 모델이 전시되어 있으며, 고객 동선과 전시 모델의 특성을 고려한 BMW 그룹의 차세대 전시 공간 콘셉트 ‘리테일 넥스트(Retail Next)’를 적용해 고객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차량을 둘러볼 수 있다.

또한, 신차 출고 고객을 위한 핸드오버 존에도 ‘리테일 넥스트’ 콘셉트를 적용해 고객에게 보다 인상적인 출고 경험을 선사한다.

통합센터 1층에 위치한 BMW 광주상무 패스트레인 서비스센터는 3개의 워크베이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속한 소모품 교체 및 경정비 서비스를 제공한다.

BMW 광주상무 통합센터는 광주광역시 도심의 중심지인 상무지구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며, 광주 도시철도 1호선 상무역과 운천역에서 가까워 대중교통으로도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다.

ㅇ.. 카카오모빌리티가 모빌리티 플랫폼과 인프라를 활용한 지역사회와의 상생 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지난 26일부터 5월 12일까지 진행되는 ‘2024 고양국제꽃박람회’ 현장에 순찰용 카카오 T 바이크를 지원해 행사장 내 안전 강화와 범죄예방에 협력한다고 29일 밝혔다. 고양국제꽃박람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꽃박람회로, 올해 행사는 축제 공간을 일산호수공원의 북서쪽 끝 노래하는 분수대까지 대폭 확장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행사가 열리는 일산호수공원은 1,034천mᒾ의 대규모 근린공원으로, 위아래로 길게 뻗은 구조로 인해 공원 양쪽을 도보로 오가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어려움이 있다. 일산동부경찰서는 카카오 T 바이크를 이용해 보다 수월하게 순찰을 진행하고, 112 신고 발생 시 순찰차가 진입하기 어려운 공원 내 구석구석까지 빠르게 이동함으로써 초동대응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자사의 인프라를 활용해 지자체 행정에 다각도로 협력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ㅇ..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의 카카오프렌즈가 서울페스타 2024에 참여한다고 29일 밝혔다. 서울페스타는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서울 대표 봄축제로 서울의 다양한 매력을 전 세계에 홍보하는 행사다. 카카오는 황금연휴 기간 서울 곳곳에서 카카오프렌즈를 활용한 행사로 나들이객들과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먼저, 카카오는 5월 1일부터 6일까지 광화문광장에서 라이언과 춘식이로 꾸며진 포토존을 운영한다. 6m가 넘는 초대형 라이언과 춘식이 애드벌룬이 설치돼 축제 분위기를 한껏 살릴 예정이며, 라이언과 춘식이가 그려진 포토카드를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포토카드는 4일을 제외한 매일 11시부터 포토존 앞에서 선착순으로 배부한다.

또한, ‘프렌즈와 떠나는 별빛 여행’을 주제로 한강 드론 라이트 쇼를 선보인다. 1,000여 대의 드론이 라이언과 춘식이의 탄생 세계관과 K-컬처를 즐기는 라이언과 춘식이의 모습을 그려내며 한강의 밤하늘을 수놓을 예정이다. 5월 6일 저녁 8시 잠실한강공원에서 관람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라이언&춘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톡 ‘펑’에서 ‘라이언 서울로컬로드’ 콘텐츠도 연재한다. 광화문, 잠실을 시작으로 라이언이 서울의 다양한 지역을 직접 방문하고 소개하는 일상 공유 콘텐츠를 통해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ㅇ..세계적인 건설기계 전문 업체인 볼보그룹코리아(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전기 굴착기 라인업 확대와 공장 내 사용 전력의 재생 에너지 전환에 이어 최근 국내에 배터리팩 생산 시설을 완공하는 등 전동화 로드맵 이행에 박차를 가하며 지속가능한 국내 건설기계 분야의 미래를 선도하고 있다.

볼보건설기계그룹은 과학적 탄소감축 목표(SBTi,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에 발맞춰 2040년까지 전 사업영역에서 탄소중립(Net Zero) 가치 사슬을 형성하는 목표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매출의 35%를 전동화 장비를 통해 달성한다는 중간 목표를 가지고 있다. 볼보그룹코리아는 글로벌 굴착기 핵심 생산 및 연구개발 기지이자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는 볼보그룹코리아 창원 공장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생산 및 인프라에 투자하며 전동화 로드맵을 이행하고,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고자 한다.

볼보건설기계그룹은 2030년까지 매출의 35%를 전동화 장비를 통해 달성하는 중간 단계 목표를 설정하고, 전동화 장비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2년 9월, 볼보그룹코리아는 국내 주요 건설기계 제조업체 중 최초로 100% 전기 굴착기인 ECR25 Electric을 국내 출시했다.

ㅇ..티웨이항공은 지난 27일 PSS(Passenger Service System) 제공업체인 IBS와 협력하여, PSS 데이터센터를 자체적으로 관리하던 ‘온프레미스(On-Premise)’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로 성공적으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이번 PSS 데이터센터의 전략적인 전환 작업(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티웨이항공은 유연한 확장성, 향상된 신뢰성 및 비용 절감을 이루는 내부 시스템 개선을 이루었다. 특히 이번 클라우드 이전을 통한 인프라 환경의 개선으로 보다 안정적인 DB(데이터베이스)와 예약 발권 시스템의 운영이 한층 효율적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이러한 개선 결과는 고객에게 편리하고 원활한 예약 경험으로 다가갈 것이며 티웨이항공이 고객과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큰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티웨이항공은 AWS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정화된 서비스 운영과 비즈니스 차별화까지 이루어 고객 중심 가치 향상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예정이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더욱 유연하고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져, 미래 경쟁력 강화 및 아시아 시장을 비롯한 유럽 시장에서도 강력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ㅇ..폭스바겐의 아이코닉 모델이자 올해 탄생 50주년을 맞이한 골프(Golf)가 국내 누적 판매 5만 대를 돌파했다.

2005년 한국 시장에 상륙한 골프는 올해 3월까지 국내 누적 판매 50,089대[1]를 기록했다. 수입 컴팩트 해치백 중 국내 누적 판매량 5만 대를 돌파한 것은 골프가 처음이다[2].

폭스바겐 골프는 1974년 처음 출시돼 지난 50년간 8세대에 걸쳐 진화해 온 컴팩트 해치백으로, 합리적인 상품성과 실용적인 공간, 탄탄한 주행 성능과 기본기를 두루 갖춰 글로벌 시장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폭스바겐의 대표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국내에서는 폭스바겐코리아의 본격적인 한국 진출과 함께 5세대 골프가 정식 출시돼 독일 엔지니어링으로 빚어낸 완성도 높은 프리미엄 컴팩트 카로 인기를 이어 왔다. ‘해치백의 불모지’라 불리는 한국 시장에서, 골프는 유러피언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고객들의 입소문을 타며 해치백 열풍을 일으켰다.

또한 폭스바겐코리아는 혁신적인 DSG(Direct Shift Gearbox)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고출력 엔진을 탑재한 고성능 모델, 골프 GTI를 국내 정식 출시하며 한국 고객들에게 더욱 역동적인 경험을 선사했다. 골프 GTI는 탁월한 퍼포먼스로 한국 시장에서 고성능 차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ㅇ..SK케미칼이 국제전시회에서 선보인 완결적 자원 순환 체계 (Closed Loop)가 업계 관계자와 고객사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SK케미칼은 지난 24~26일 중국 상하이 홍차오 국립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차이나플라스 2024에 참가, 전시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간 중 SK케미칼은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분자 단위로 화학적으로 분해해 다시 원료화 하는 순환 재활용, 해중합 기술을 바탕으로 한 소재와 생산 인프라, 폐자원의 자원화 솔루션까지 사업 전체를 아우르는 새로운 개념의 완결적 자원 순환 체계를 공개했다.

완결적 자원 순환 체계는 사용 후 버려지는 폐플라스틱을 분류, 수거, 재가공 하고 이를 다시 플라스틱의 원료로 만들어 소재화, 제품화로 이어지는 개념이다. 이렇게 제품화된 소재가 버려지면 다시 같은 과정을 통해 폐기물의 배출 없이 지속적 순환이 이뤄질 수 있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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