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룸] KAIST, '2023 테크페어 뉴욕' 개최...창업기업 기술 가치 선보일 예정 등
상태바
[브리핑룸] KAIST, '2023 테크페어 뉴욕' 개최...창업기업 기술 가치 선보일 예정 등
  • 정창현 기자
  • 승인 2023.09.11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가 '2023 KAIST 테크페어 뉴욕'을 개최합니다. KAIST 창업 생태계를 세계 무대로 확산하는 출발점이자, 창업기업의 기술 가치를 현지에서 실증해 투자 유치 및 글로벌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인데요. 참여 스타트업은 뉴욕 경제개발공사, 대형 로펌 등을 방문해 미국 정부 지원 프로그램 및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자문을 얻을 예정입니다.

한편, ㈜유한양행은 지난 9일 2023 자살예방캠페인 ‘생명사랑 밤길걷기’를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에는 임직원과 가족 201명이 참여했습니다. 유한양행은 ‘건강한 내일, 함께하는 유한’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GC(녹십자홀딩스)가 GC녹십자 등 계열사 임직원들과 함께 9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의 한 중학교에서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등 오늘(11일)의 관련업계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KAIST(총장 이광형)는 이달 22일 미국 맨해튼 뉴욕대학교 킴멜센터에서 ‘2023 KAIST 테크페어 뉴욕(Tech Fair in New York)’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KAIST 창업 생태계를 세계 무대로 확산하는 출발점이자, 창업기업의 기술 가치를 현지에서 실증해 투자 유치 및 글로벌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KAIST는 2018년부터 매년 국내에서 기술이전 설명회를 열어왔으며, 해외에서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테크페어는 올해가 처음이다. 

KAIST 기술가치창출원(원장 최성율)은 이번 행사를 위해 한국무역협회(대표 구자열, 이하 KITA)와 함께 지난 6개월간 시장 실증을 위한 고객사 및 투자사 발굴 등을 준비해 왔다. 

교원·학생창업 기업을 중심으로 기술사업화된 7개사를 엄선해 이들 기술에 관심 있는 해외 기업을 세부적으로 연계했다. IT, 인공지능, 환경, 물류, 유통, 소매 분야 글로벌 다국적 기업이 수요기관으로 참여해 9월 현재 창업기업 기술의 시장성 여부를 테스트하고 있다. 

장영재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교수가 창업한 ‘다임리서치’는 스마트팩토리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자동 물류 시스템에 최적화된 플랫폼 기술로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린다.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여러 로봇을 협업시켜 작업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협업 지능’ 솔루션이다. 인공지능 강화학습 기술이 적용된 물류 로봇이 공정 및 환경 변화에 스스로 대응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자체 개발한 디지털 트윈 기술과 결합해 적은 데이터로도 뛰어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학생창업 기업인 ‘에니아이’는 햄버거 패티 자동화 장비 및 솔루션으로 햄버거의 본고장인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 황건필 전기및전자공학부 졸업생이 창업한 로봇 키친 스타트업으로 로봇제어·설계·인공지능 인지기술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햄버거 패티를 자동으로 조리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버튼만 누르면 설정된 조건에 맞춰 일정한 맛과 품질로 패티 양면을 동시에 구워낸다. 한 시간에 200개가량을 조리할 수 있어 인력난 해결은 물론 요식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22일 뉴욕대학교 킴멜센터에서 진행되는 테크페어에는 ▴KAIST로부터 원천기술을 이전받아 외부 물질 및 금속 이온을 측정할 수 있는 수질 관리 시스템을 개발한 ‘더웨이브톡’ ▴확장현실(XR)*을 활용해 산업 현장을 원격으로 관리해 작업자의 기술 향상을 돕는 ‘버넥트’ ▴인공지능 빅데이터의 처리와 분석을 돕는 솔루션의 ‘다투모’ ▴기계학습 시스템의 오버헤드** 제거 솔루션의 ‘베슬에이아이’ ▴발달장애인의 심리 안정을 돕는 공기주입식 조끼를 개발한 돌봄드림까지 미국 현지에서 시장 실증을 진행 중인 7개의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 증강현실, 가상현실, 혼합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감을 높인 초실감형 기술

**오버헤드 :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추가로 소요되는 시간

또한, 대전시가 지원하는 D-유니콘 프로그램에 참여한 2개사(플라즈맵·노타AI)와 중소벤처기업부의 스케일업 팁스의 지원을 받은 2개사(엔젯·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현하고 있는 3개사(와이파워원·IDK 랩·인공광합성연구소)까지 총 14개의 KAIST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 및 벤처캐피털 관계자 100여 명을 초청한 자리에서 기업설명회를 연다. 

본 행사에 앞서 참여 스타트업은 뉴욕 경제개발공사, 대형 로펌 등을 방문해 미국 정부 지원 프로그램 및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자문을 얻을 예정이다. 또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추구하는 스타트업 지원 투자기관과 뉴욕대학교의 원스톱 창업 지원 공간인 레슬리랩도 함께 들러 KAIST의 글로벌 기술사업화 도약을 위한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최성율 KAIST 기술가치창출원장은 “KAIST는 글로벌 가치창출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라며, “KAIST의 기술로 창업한 스타트업들이 시장 실증을 훌륭하게 마무리해 글로벌 수요 확보 및 투자 유치에 성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2023 KAIST 테크페어 뉴욕 [이미지=KAIST]

 

㈜유한양행(사장 조욱제)은 지난 9일, 2023 자살예방캠페인 ‘생명사랑 밤길걷기’에 임직원과 가족 201명이 참여했다.

9월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유한양행 임직원과 가족들은 생명사랑 밤길걷기 행사장인 여의도 공원에 참여하거나 또는 원하는 장소에서 7.1km를 걸으며 서로를 응원하고, 생명을 밝히는 활동을 펼쳤다.

유한양행은 올해로 3년째 생명사랑 밤길걷기 캠페인에 참여하여, 생명존중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한 유한양행 이석호 부장은 “가족과 함께 걸으며, 생명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며 “생명존중의 문화 확산을 위해 내년에도 캠페인에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한양행은 ‘건강한 내일, 함께하는 유한’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유한양행 사옥 [이미지=유한양행]

 

GC(녹십자홀딩스)가 GC녹십자 등 계열사 임직원들과 함께 9일 주말 시간을 빌려 경기도 용인시 소재의 한 중학교에서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그림드림(GREAM DREAM)’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은 환경 개선 및 이웃과의 상생을 도모하고자 하는 GC의 신규 사회공헌활동으로, 주로 낙후지역, 등굣길 등에 벽화 그리기 재능을 기부함으로써 밝은 거리를 조성하고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지역 맞춤형 사회·환경 정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활동에는 GC, GC녹십자, GC셀 등 계열사 직원과 가족 80여명이 참여해 각자의 재능을 기부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직원들은 각자의 재능으로 주어진 담당 구역에 벽화를 그려 넣으면서 어두웠던 분위기를 한층 밝게 바꾸어 놓았다. 

GC 관계자는 “임직원 각자가 지닌 작은 재능 하나로 세상을 한층 밝게 바꿀 수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사회·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ESG 가치를 꾸준히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GC 및 계열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리액션’ 캠페인, 매칭그랜트, 연말 급여 1% 기부, 급여 끝전 기부 등 임직원 대상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GC, 사회공헌 캠페인 벽화봉사 진행 [이미지=GC녹십자]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 인플릭시맙)가 전세계 의료진 및 환자들의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중인 가운데 올해로 유럽 진출 10주년을 맞이하며 역사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램시마는 지난 2013년 9월 유럽의약품청(European Medicines Agency, EM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한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로서 바이오 산업 불모지로 여겨졌던 대한민국을 이끈 퍼스트무버(First Mover) 의약품으로 평가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9월을 기준으로 유럽 허가 10주년을 맞이한 램시마를 기념하기 위해 글로벌 전역에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며, 2023 유럽장질환학회(United European Gastroenterology Week, UEGW)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글로벌 연자 투어(Global Speaker Tour), 심포지엄 개최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동사는 램시마가 지난 10년 동안 걸어왔던 성과들을 재조명하고, 램시마의 성공으로 태동한 바이오시밀러 산업이 전세계 의료현장에 미치고 있는 영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정립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램시마는 출시된 지 1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산업에서 제품 고유의 경쟁력과 회사의 커머셜 역량을 바탕으로 2017년 오리지널의 시장 점유율을 넘어선 이후 현재까지 인플릭시맙 처방 1위 자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는 올 1분기 영국 83%, 프랑스 61%를 비롯해 유럽에서 5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오리지널을 비롯한 후속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을 압도하는 독보적 성과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램시마의 성공 사례는 궁극적으로 셀트리온헬스케어 제품들이 경쟁이 치열한 바이오시밀러 산업에서 치료 효능 및 안전성이 입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 만큼 시장을 성공적으로 선점하면서 이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램시마가 거둔 성과에서 더 나아가 지난 2020년 세계 최초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인 램시마SC를 런칭하면서 전세계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특히 램시마SC는 인플릭시맙이 지니고 있는 우수한 치료 효능과 더불어 장소에 제약 없이 간편하게 자가투여가 가능해져 환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이와 함께 환자들의 내원 횟수가 감소함에 따라 의료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해져 의료진에게도 이익이 되는 치료제로 평가 받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경쟁 인플릭시맙을 처방받던 환자가 램시마로 스위칭(switching)한 이후 램시마SC로 유지 치료(maintenance therapy)를 진행하는 듀얼 포뮬레이션(Dual formulation)의 강점이 발휘되면서 두 제품의 점유율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벨기에의 경우 램시마SC가 출시된 2021년 45%였던 램시마 점유율이 2년여 시간이 지난 올 1분기에는 76%로 31%p 급증했으며, 램시마SC의 경우 독일 33%, 프랑스 21% 등 유럽 주요국에서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향후에도 램시마SC와의 상호 시너지를 바탕으로 램시마의 판매가 꾸준히 지속될 것이며, 이를 통해 램시마에 대한 처방 선호도 및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해나가면서 글로벌 전역에서 더욱 오랫동안 처방이 이어지도록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램시마 제품군의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기대를 모았다. 특히 동사는 램시마가 지닌 우수한 치료 효능과 함께 램시마SC에 대한 다양한 임상 결과를 주요 연자들과 함께 유럽 전역에서 발표를 진행하며 셀트리온그룹에 대한 현지 의료진들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미국에서는 램시마SC(미국 제품명 '짐펜트라')가 신약으로 허가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올 10월 판매허가 승인 및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성과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프랑스 낭시대 병원(Nancy University Hospital) 소속 로랑 페이린-비룰레(Laurent Peyrin-Biroulet) 교수는 "바이오시밀러 등장 초기에는 류마티스 질환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중심이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적응증 외삽(extrapolation) 연구인 'PlanetCD'를 비롯해 램시마의 교체 투여 효과를 평가한 '노르웨이 스위치 임상'(NorSwitch) 등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면서 의사들의 신뢰가 높아졌다"며 "궁극적으로 바이오시밀러는 치료비 절감을 가능하게 했으며, 이는 환자 및 의료 시스템에 경제적 혁명을 가져왔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램시마 출시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하태훈 유럽본부장은 "유럽 전역에서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에게 선물 같은 치료제가 되어준 램시마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우수한 치료 효능 및 안전성이 입증된 램시마를 통해 환자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켜 바이오시밀러 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앞으로도 환자의 삶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혁신적인 치료제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램시마 [이미지=셀트리온헬스케어]

 

정창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