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아우디,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 출시..."안전하고 편리해졌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아우디,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 출시..."안전하고 편리해졌다"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7.06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6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사진=아우디코리아]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사진=아우디코리아]

ㅇ..아우디 코리아는 세련된 디자인, 뛰어난 주행 성능과 우수한 연비, 그리고 다양한 안전 및 편의사양을 갖춘 컴팩트 SUV,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 (Audi Q3 40 TFSI quattro)’를 출시하고 7월 11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하는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는 기본형과 콰트로 프리미엄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는 2.0L TFSI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 변속기에 아우디의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가 기본 장착되어 있어 민첩한 주행성능과 안전성, 그리고 우수한 연비를 자랑한다. 이와 함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 ‘파크 어시스트’,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등 트림에 따라 다양한 안전 및 편의사양을 기본으로 탑재해 상품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더욱 높였다.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와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두 모델 모두 2.0L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 변속기를 탑재해 최고 출력 186 마력, 최대 토크 30.59kg.m의 주행 성능을 보여준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 시간은 8.6초, 최고 속도는 210km/h, 연비는 복합 연비 기준 9.9km/l이다. (도심: 8.8km/l, 고속도로: 11.7km/l)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와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 프리미엄’에 적용된 'LED 헤드라이트'와 ‘LED 테일라이트’는 일반 LED보다 높은 밝기로 촘촘하게 배열된 광선으로 더욱 넓어진 가시범위로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또한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에는 18인치 5-더블 암 디자인 휠을 장착하고, ‘아우디 Q3 40 TFSI 콰트로 프리미엄’에는 19인치 20-스포크 V-스타일 휠에 S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를 적용해 보다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라인을 강조한다. 또한 모든 트림에 크롬 윈도우 몰딩, 파노라믹 선루프 등을 기본으로 탑재해 유려하고 스포티한 외관을 한층 강조했다. 실내는 앰비언트 라이트(멀티컬러), 도어 엔트리 라이트 등이 프리미엄 브랜드 아우디 고유의 감성을 연출하며, 다기능 3-스포크 가죽 스티어링 휠, 앞 좌석 전동 시트, 4방향 요추 지지대 등이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편안한 주행 환경을 선사한다.

분당서울대병원 5G 특화망 기반 융합서비스[사진=KT]
분당서울대병원 5G 특화망 기반 융합서비스[사진=KT]

ㅇ..KT와 분당서울대병원(원장 송정한)이 분당서울대병원에 ‘이음 5G(5G 특화망)’ 기반 ‘병원 의료 서비스(5G 융합서비스)’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5G 융합서비스는 ‘자동이송 로봇’, ‘원격 3D 의료 교육’, ‘자동주행 휠체어’가 적용됐다.

분당서울대병원에 구축된 5G 융합서비스는 ‘병원 업무 효율화’, ‘의료 역량 강화’, ‘환자의 안전 및 편의 강화’ 등 세가지 목표로 추진됐다. KT와 분당서울대병원 컨소시엄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5G 융합서비스 프로젝트 ‘공공의료’ 분야 사업자로 선정돼 이 사업을 추진했다.

컨소시엄은 사업자 선정 이후 약 1년간 병원내 26개 기지국 기반의 5G 특화망을 구축했고 현재 융합서비스를 의료 현장에 적용해 서비스 안정화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KT는 5G 특화망과 이를 활용한 5G 융합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용을 지원하고, 분당서울대병원은 구축된 5G 융합서비스를 활용해 한단계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전자서비스 엔지니어의 휴대폰 상담 모습[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서비스 엔지니어의 휴대폰 상담 모습[사진=삼성전자]

ㅇ.. 삼성전자서비스가 '2023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고객이 뽑은 '휴대전화, 컴퓨터, 가전제품 AS 품질' 1위 기업을 석권했다.

'컴퓨터와 휴대전화 AS'는 각각 22년 및 20년 연속 1위로 부문별 조사가 시작된 이래 단 한 번도 1위를 놓치지 않았다. '가전제품 AS'도 올해까지 누적 20회 1위를 달성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서비스 품질 만족도 조사이다. 113개 기업, 72개 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해 부문별 1위 기업을 발표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올해 조사에서 고객 친화적 서비스, 엔지니어 전문 역량 등에서 업계 최고 점수를 획득하며 전자제품 AS 1위를 석권했다.

진에어, 2023년 신입 객실승무원 12일부터 비행 시작[사진=진에어]
진에어, 2023년 신입 객실승무원 12일부터 비행 시작[사진=진에어]

ㅇ..진에어의 2023년 신입 객실승무원들이 12일부터 정식 비행 업무에 나선다.

진에어는 5일에 서울 마곡동 본사에서 2023년 신입 객실승무원의 훈련 및 교육을 마치고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날 수료식에는 박병률 진에어 대표 등 임직원들이 참석해 새내기 객실승무원들의 첫발을 축하했다.

그 동안 신입 객실승무원 56명은 지난 5월부터 총 332시간에 걸쳐 항공보안, 위험물 절차, 비상장비훈련, 비상처리절차 훈련, 응급처치, 기내 서비스 및 방송 등 강도 높은 비행 안전 및 서비스 훈련을 완료했다. 앞으로 신입 객실승무원들은 12일부터 비행 스케줄 근무에 투입될 예정이다.

진에어는 "지난 일상 회복 이후 처음으로 신입 객실승무원 수료식을 진행하게 됐다"라며, "그 동안 기내 안전과 서비스를 책임지는 객실승무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한 이들에게 많은 응원을 부탁한다"고 설명했다.

신규 개발한 오버헤드 디스플레이로 충돌회피 상황을 주시하는 모습[사진=삼성중공업]
신규 개발한 오버헤드 디스플레이로 충돌회피 상황을 주시하는 모습[사진=삼성중공업]

ㅇ..삼성중공업은 업계 최초로 대한민국에서 남중국해를 잇는 구간에서 선박 자율운항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6.26일부터 7.1일까지 거제조선소에서 건조한 15,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에 독자 개발한 원격자율운항 시스템(SAS)과 스마트십 시스템(SVESSEL)을 탑재하고, 거제를 출발해 제주도를 거쳐 대만 가오슝港까지 약 1,500Km를 운항하며 자율운항기술의 실증을 진행했다.

금번 실증테스트는 AIS, 레이더, 카메라 센서 및 센서융합 등 첨단 자율운항기술이 집약돼 이루어졌으며 운항 중 반경 50Km 이내의 선박, 부표 등 9,000개 이상의 장애물을 정확히 식별하는 한편, 90번에 걸친 실제 선박과의 조우 상황에서 안전하게 우회 경로를 안내한 것을 확인했다.

자생의료재단 박병모 이사장(왼쪽 네번째)과 룰루메딕 김영웅 대표 등 양 기관 주요 인사 기념촬영[사진=자생의료재단]
자생의료재단 박병모 이사장(왼쪽 네번째)과 룰루메딕 김영웅 대표 등 양 기관 주요 인사 기념촬영[사진=자생의료재단]

ㅇ..자생한방병원과 글로벌 헬스케어 플랫폼 룰루메딕이 외국인 환자 유치 및 재외국민의 원활한 비대면 진료 환경 조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 자생의료재단(이사장 박병모)은 지난 5일 룰루메딕(공동대표 김영웅∙우성한)과 한방 의료서비스 국제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서울시 강남구 소재 자생한방병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자생의료재단 박병모 이사장과 자생한방병원 국제진료팀 송민아 팀장, 룰루메딕 김영웅∙우성한 공동대표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룰루메딕은 국내 대표적인 글로벌 진료서비스 전문업체로서 해외 환자를 비롯해 재외국민, 출장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진료 및 국내 입국 시 병원 예약 연계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한방 의료서비스의 국제적인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상호 협력을 실시한다. 특히 해외 환자의 적극적인 유치뿐만 아니라 국내 진료 이후 비대면 사후관리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플랫폼 구축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자들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의료데이터 기술 교류 및 협업을 이뤄나갈 예정이다.

한화오션 호위함 건조 검토[사진=한화오션]

ㅇ..한화오션(대표이사 권혁웅 부회장)이 호위함 건조를 위한 대규모 신규 시설 투자를 검토한다. 함정 건조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건조 라인 전문화를 통한 호위함 적기 전력화를 위해서다.

한화오션은 국내 최초로 수상함 2척 동시 건조가 가능한 실내 탑재 공장 신축을 고려하고 있다.

수상함 실내 탑재 공장은 수상함 건조 과정을 실내에서 진행함으로써, 원활한 야간 작업뿐만 아니라 우천·태풍 등 기상 상황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정해진 납기 내에 안정적으로 수상함을 인도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다. 늘어난 옥내 작업은 건조기간 중 외기 노출을 줄이고, 선체 및 탑재 장비의 오염과 손실을 최소화 해 수상함의 품질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새로 짓는 수상함 실내 탑재 공장에는 옥내 크레인으로는 국내 최대 인 300톤 규모 크레인 2기도 포함된다. 이 크레인들을 통해 블록 대형화 공법이 가능해져 조립 및 탑재 공정을 단축할 수 있다. 공정 단축을 통해 확보한 충분한 시운전 기간은 수상함 품질 향상으로 이어진다.

카카오, 카카오쇼핑라이브∙카카오톡 선물하기 복날 프로모션 진행[사진=카카오]
카카오, 카카오쇼핑라이브∙카카오톡 선물하기 복날 프로모션 진행[사진=카카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커머스CIC(공동대표 이효진, 양호철)가 운영하는 카카오쇼핑라이브와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복날을 맞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카카오쇼핑라이브는 오늘부터 11일까지 초복위크 기획전을 연다. 치킨 교환권, 하림 삼계탕, 본죽 갈비탕∙도가니탕부터 한우∙전복∙장어까지 23개 보양식 라이브를 방송한다.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며, 라이브 방송 중 구매 시 구매금액의 5%(건당 최대 5천 원)를 카카오쇼핑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초복맞이 100% 경품 당첨 이벤트도 마련했다. 카카오쇼핑라이브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벤트 응모 시 치킨 세트 교환권 혹은 카카오쇼핑포인트를 증정한다. 카카오톡 친구에게 초복위크를 공유하면 3번의 응모 기회를 추가로 제공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인기 캐릭터 ‘양파쿵야’와 함께하는 복날 이벤트를 연다. 7일부터 11일까지 이벤트 페이지에서 쿵야 레스토랑즈의 복날 보양식 이미지 12종을 공개한다. 삼계탕, 치킨, 전복 등 쿵야 보양식 이미지를 카카오톡 친구에게 공유하면, 공유받은 친구는 해당 보양식과 어울리는 선물을 추천받을 수 있다. 이벤트 참여 이용자 중 추첨을 통해 복날 기념 쿵야 굿즈를 선물한다.

서일페 Y테마파크
서일페 Y테마파크[사진=KT]

ㅇ..KT가 Y아티스트 레이블과 함께 7월 6일부터 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이하 서일페)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서일페는 올해 15회를 맞는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로, 다양한 아티스트와 기업이 참여해 대중과 소통하는 아트 축제로 MZ세대 관심이 높은 행사다.

‘Y아티스트 레이블’은 KT의 20대 브랜드 ‘Y’가 운영하는 청년 아티스트 그룹이다. KT는 3년 전부터 젊고 재능 있는 청년 아티스트와 함께 주류(Y블랙IPL), 뷰티(에뛰드, 필로소피), 드라마 콘텐츠(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술꾼도시여자들2) 등 다양한 브랜드 협업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KT는 다이어리 꾸미기(약칭: 다꾸), 캐릭터 굿즈 등을 좋아하는 MZ세대의 취향에 주목하여 Y홈페이지와 Y박스(앱)에서 Y아티스트가 제작한 굿즈를 제공 및 판매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웹페이지 형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 웹페이지 형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사진=SK에코플랜트]

ㅇ..SK에코플랜트가 최근 업계 첫 웹사이트 형식의 ‘2022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SK에코플랜트는 올해부터 ESG 경영 성과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책자 대신 웹사이트 형식으로 발간한다. 이번 보고서는 웹 특성을 활용해 목차 클릭 한번으로 원하는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레이아웃을 구성했다.

첫 메인화면에는 기후변화 대응, 사업장 안전보건, 친환경 기술혁신 등 SK에코플랜트가 핵심 ESG 이슈로 뽑은 세가지 주제에 대한 실천 노력과 대응전략을 소개하고, ▲국내 동종업계 최초 탄소배출 감축 목표에 대한 SBTi(과학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 검증 통과, ▲국내 동종업계 최초 동반성장지수 평가 최우수 등급 6년 연속 달성,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CP 등급평가 AA 등급 획득 등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영역별 주요 성과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SK에코플랜트의 유튜브, 뉴스룸 등 외부 콘텐츠를 연결하는 인터랙티브 기능도 추가해 SK에코플랜트의 ESG 실천 스토리를 보다 풍부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소상공인 대상 노후냉방기 교체 지원[사진=삼성전자]
소상공인 대상 노후냉방기 교체 지원[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한국전력공사에서 시행하는 '소상공인 노후냉방기 교체 지원' 사업에 맞춰 무풍에어컨을 포함한 1등급 에어컨 구매 시 구매금액의 최대 40%를 환급해주는 정책 홍보에 앞장선다.

산업통상자원부·한국전력공사는 2015년까지 생산된 에어컨을 사용 중인 소상공인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에어컨(전기 냉방기, 전기 냉난방기)으로 교체 시 지난 4일부터 구매 금액의 최대 40%까지 환급해준다. 사업자별 최대 한도는 160만원이며,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환급 정책 대상 삼성전자 제품은 총 59개 모델로 국내 제조사 중 가장 많다.

2023년형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 제품과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윈도우핏,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최저기준보다 10% 냉방 효율이 더 높은 '에너지 세이빙 모델'도 포함됐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