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발달장애인을 위한 체험형 금융교육 실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발달장애인을 위한 체험형 금융교육 실시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06.2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발달장애인 30명을 대상으로 체험형 금융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금융교육은 은행 업무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발달장애인들이 일반 영업점과 동일한 모습의 금융교육센터에서 은행 업무를 직접 체험해 보는 형태로 진행됐습니다. 입출금, 계좌 신규 등의 경험을 제공하고, 금융사기예방 강의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향후 월 2회 정기적인 교육으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하나금융그룹이 의류 기부 캠페인 쿨쿨옷장을 실시합니다. 자원순환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 및 기부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을지로, 명동 등 하나금융그룹의 모든 사옥에 의류 기부함을 비치해 그룹 내 전 관계사와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였습니다. 의류 및 오염되지 않은 가방과 인형 등의 기부 가능한 물품은 장애인 고용 매장인 ‘숲스토리’에서 판매될 예정입니다. 이번 캠페인으로 하나금융그룹의 ESG 경영을 통한 탄소 저감과 기부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사회를 돕는 선순환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목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발달장애인을 위한 체험형 금융교육 실시

신한은행은 지난 20일부터 이틀간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금융교육센터에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보호작업장 ‘파니스’에 근무하는 발달장애인 30명을 대상으로 체험형 금융교육을 실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금융교육은 평소 은행업무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발달장애인들이 일반 영업점과 동일한 모습의 금융교육센터에서 은행 업무를 직접 체험해 보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번 금융교육에서 신한은행은 소득이 있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인 자산관리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입출금, 계좌신규 등을 경험하게 하고 금융사기예방 강의도 함께 진행해 교육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교육에 함께 참여한 복지관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김주희 팀장은 “평소 은행에 가기 어렵고 스스로 돈 관리를 해보지 못한 발달장애인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었다”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발달장애인들이 안정적인 사회ㆍ경제적 자립을 이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발달장애인들의 올바른 금융생활 습관 형성과 자립을 돕기 위해 이번 금융교육을 진행했다”며 “향후 발달장애인 체험형 금융교육에 관심있는 단체들을 위해 월 2회 정기적으로 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 및 단체는 신한은행 사회공헌 홈페이지 아름다운 은행(www.beautifulshinhan.c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신한은행은 발달장애인, 보육시설아동,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금융교육을 지속해오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취약계층을 위해 금융교육 지원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 의류 기부 캠페인 『쿨쿨옷장』 실시

하나금융그룹은 자원순환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 및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쿨쿨옷장』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다음달 21일까지 5주간 실시하는『쿨쿨옷장』은 옷장 속에서 잠자고 있는 의류를 기부하자는 의미로, 지난 2020년부터 시작해 이번에 8회째 진행하고 있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적인 ESG캠페인이다.

이번 『쿨쿨옷장』은 을지로, 명동, 청라, 여의도, 강남 사옥 등 하나금융그룹의 모든 사옥에 의류 기부함을 비치함으로써 그룹 내 전 관계사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였다. 하나금융그룹 임직원 뿐만 아니라 손님들도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손님들은 ‘하나원큐’ 앱에 로그인 하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기부물품은 인근 하나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전달하거나, 하나은행이 제공하는 전국 무료 택배 서비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접수 할 수 있다. 기부 후에는 기부금 영수증 신청을 통해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기부 가능한 물품은 의류 및 오염되지 않은 가방과 인형으로, 선별작업을 거쳐 발달 장애인 고용 매장인 ‘숲스토리’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장애인들이 물류창고 작업 및 판매에 직접 참여하고 있어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부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하나금융그룹의 공식 SNS 및 사내 게시판을 통해 ‘하나마켓’ 이벤트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기부된 물품 중 일부를 선별해 판매하고 수익금 전액은 발달장애인 고용창출을 위해 전달 할 예정이다.

더불어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커피쿠폰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캠페인 참여자가 본인의 SNS에 인증사진과 해시태그를 게시하고 하나금융그룹의 공식 인스타그램에 댓글을 작성 하면 커피쿠폰을 증정한다.

하나금융지주 ESG기획팀 관계자는 “자원 선순환 및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뜻 깊은 캠페인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계속 이어 나가겠다”며 “이번에는 특히 그룹사 모든 사옥에 기부함을 비치하여 임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였으며, 많은 손님들이 참여해 기부문화가 더욱 확산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발달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오티즘 레이스’ 참여 및 발달장애인 예술가 양성에 기여하는 ‘하나아트버스’ 개최, ‘선블러 캠페인’ 등 다양한 ESG캠페인을 통해 우리 사회와 환경을 위한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출처=카카오페이증권]

○...카카오페이증권, 미국 주식 게임 ‘고구마줄게 주식다오 3’ 시작

카카오페이증권 ‘고구마줄게 주식다오’가 한 달여 만에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왔다.

카카오페이증권은 미국 주식 게임에 참여해 최대 상금 2,000만 원을 획득하는 ‘고구마줄게 주식다오 3’를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벤트는 카카오페이증권 사용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6월 21일부터 8월 8일까지 진행된다.

참여 방법은 이전과 동일하다. 카카오페이증권에서 '주식 선물하기’가 가능한 미국 주식 종목 중 하나를 선택해 주가 상승 하락 여부를 예측하는 게임에 참여하면 된다. 이벤트 참여자는 8월 16일부터 25일까지 모은 고구마를 랜덤 미국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다. 정답을 맞힐 때마다 고구마 수량이 2배씩 늘어나며, 고구마를 많이 모을수록 받을 수 있는 상금이 커진다. 상금은 미국 주식 혹은 카카오페이포인트로 지급받는다.

이번 이벤트는 카카오프렌즈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미션을 추가했다. 미션을 수행한 참여자는 ‘프렌즈 효과’를 사용해 고구마 개수를 최대 8배까지 불릴 수 있다. 미국 주식을 구매한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라이언 효과가, 친구에게 이벤트 페이지를 공유할 경우 어피치 효과가 제공되며, 각 프렌즈 효과로 고구마 개수를 2배씩 늘릴 수 있다. 여기에, 주식 종목별 게임 참여율과 최종 고구마 개수에 따른 참여자 순위도 상위 백분율로 제공해 이벤트 경쟁자를 예측하는 재미도 더했다.

상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됐다. 게임 최대 참여 횟수인 20회 정답을 모두 맞히거나 고구마 수가 총 100만 개 이상인 사용자라면 총 2,000만 원 상당의 주식을 획득할 수 있다. 단, 조건에 부합하는 사용자가 1명 이상인 경우에는 인원수에 따라 해당 상금을 나눠 받는다.

‘고구마줄게 주식다오 3’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참여할 수 있다. 공휴일과 휴장일에는 이벤트 준비시간인 오전 5시부터 오전 10시를 제외하고 언제든 참여 가능하다.

이와 함께, 카카오페이증권은 ‘고구마줄게 주식다오 3’ 이벤트 기간 동안 신규 사용자 첫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자사 주식 계좌 신규 약정자를 대상으로 이번 이벤트에 참여해 주식 종목의 등락을 한 번 이상 예측할 경우, 결과에 관계없이 조건을 만족한 사용자 모두에게 최대 5만 원 상당의 랜덤 주식을 지급한다. 획득한 주식은 이벤트 첫 참여일 기준 다음 영업일에 확인 가능하며, 8월 25일까지 주식을 받을 수 있다.

본 이벤트는 카카오톡 페이홈 내 ‘주식’ 페이지와 카카오페이앱 내 ‘주식’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올해 시작된 ‘고구마줄게 주식다오’는 총 두 번에 걸쳐 벌써 약 100만 명의 사용자가 참여하며 큰 사랑을 받았고, 이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재미 요소와 참여자 혜택을 강화했다”며 “관심 있는 종목의 주가를 예측하는 재미가 실제 주식 투자로도 이어지며 일상 속 즐거운 투자문화를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출처=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에 장학금 전달

IBK기업은행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565명에게 장학금 11억 4000만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장학금 후원에는 장학생의 가족이 근무하는 기업도 참여해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생들은 향후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하는 ‘IBK멘토링’에 참여해 나눔을 이어갈 예정이다.

자녀가 장학생으로 선발된 강현철(가명, 57) 근로자님은 “고물가와 고금리에 중소기업 근로자들은 어려운 형편”이라며, “저희 가족에게 IBK장학금은 긴 가뭄 끝에 내린 단비 같은 소식”이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정소은(가명, 19)양은 “어려운 가정형편에 나날이 오르는 물가와 등록금으로 부모님의 걱정이 많으셨는데, IBK장학생으로 선정돼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앞으로 지역과 사회에 보탬이 되는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2006년 IBK행복나눔재단을 설립해 총 715억원을 출연했으며 지금까지 장학금 200억원, 치료비 143억원 등을 후원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꿈을 향해 나아가는 학생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근로자를 꾸준히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삼성증권]

○...삼성증권에서 "해외주식여행 떠나요!" 해외주식 투자지원금 최대 '백불' 증정 6월 이벤트

삼성증권이 신규 고객 또는 2020년부터 삼성증권에서 해외주식 거래 경험이 없었던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100달러를 지원하는 이벤트를 6월말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신규 고객 또는 2020년 1월 1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해외주식 거래가 없던 고객을 대상으로 투자지원금 20달러를 지급하고, 이후 온라인 해외주식 거래금액에 따라 추가로 최대 80달러에 달하는 거래축하지원금을 단계별로 지급한다.

먼저, 투자지원금은 이벤트 참여 신청 시 즉시 신청 계좌로 입금되며, 입금된 20달러는 입금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미국 주식 매수금으로 사용 가능하다.

입금된 투자지원금 20달러로 미국주식을 매수하지 않을 경우, 투자지원금은 신청일을 기준으로 6영업일 이후 자동으로 출금 처리된다.

이후 거래축하지원금은 2023년 7월 31일까지 온라인으로 해외주식을 일정 금액 이상 거래해 단계별 기준을 모두 충족했을 시 최대 80달러를 받을 수 있다.

온라인으로 해외주식을 1백만원 이상 거래시 10달러, 1천만원 이상 거래시 20달러, 1억원 이상 거래시 30달러, 마지막으로 2억원 이상 거래시 20달러가 2023년 8월 2일 입금돼, 최대 총 80달러를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해외주식 누적 거래금액 기준

단계별 기준을 충족해 지급받은 거래축하지원금은 2023년 8월 24일까지 미국주식 매수금으로 사용 가능하며, 매수하지 않은 축하지원금은 2023년 8월 25일에 자동 출금 처리된다.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삼성증권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엠팝(mPOP)'에서 이벤트 기간 내 참여신청을 해야 한다. 이벤트 참여 신청은 주말에는 신청이 불가하며,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가능하다.

'백불마블 해외주식여행' 이벤트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삼성증권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 '엠팝(mPOP)'을 참고하거나 패밀리 센터(1588-2323)에 문의하면 된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