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IBK기업은행-기보–구글코리아,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IBK기업은행-기보–구글코리아,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5.26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이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구글코리아(사장 김경훈)와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국내 유튜브(YouTube)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창업 활성화 및 성장지원 확대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고 합니다.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사진=IBK기업은행]

O...IBK기업은행-기보–구글코리아,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구글코리아(사장 김경훈)와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국내 유튜브(YouTube)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창업 활성화 및 성장지원 확대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기업은행과 기보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별도의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크리에이터를 우대하는 대출상품을 오는 6월 내 출시해 크리에이터들의 자금조달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국세청에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또는 ‘미디어 콘텐츠 창작업‘을 등록한 크리에이터 산업자 중, 콘텐츠 전반에 대한 평가를 거쳐 일정 요건을 갖춘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한편, 구글은 대상 크리에이터 채널의 평가 및 산정을 위해 유튜브의 오픈소스 데이터(Open API)를 제공하고 필요한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콘텐츠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의 전문적인 역량을 더욱 높이 평가하는 한편, 창작자들에게 콘텐츠 사업 확장을 위한 금융 지원 활로를 열어줘 업계 활성화를 도모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기업은행은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문화콘텐츠 전담 부서를 두고 콘텐츠 산업을 적극 지원해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에도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라며, “앞으로도 뉴미디어 분야에서 K-콘텐츠가 글로벌 경쟁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정책금융 지원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O...KB국민은행, 쉬운 환테크가 가능한 「바로보는 외화통장」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달러 환테크를 쉽게 할 수 있는 ‘바로보는 외화통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바로보는 외화통장’은 고객이 직접 수익 금액을 계산할 필요없이 환율 변동에 따른 실시간 수익률과 해당 통장을 통해 얻은 환테크 수익을 바로 보여준다. 또한 입출금 시 조건없이 90%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신상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7월 31일까지 이벤트도 실시한다. 본 상품 신규 가입 후 이벤트 기간 동안 미화 1,000불 이상 외화 입출금 거래를 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등 국민관광상품권 100만원권 ▲2등 다이슨 에어랩 스타일러 컴플리트 ▲3등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 ▲4등 KB금융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이벤트 기간 중 입출금 거래 금액을 합산하여 총 거래금액이 미화 1,000불 이상5,000불 미만이면 1회, 미화 5,000불 이상 10,000불 미만이면 2회, 미화 10,000불 이상이면 3회 추첨권이 제공되어 거래금액이 클수록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추첨 결과는 오는 8월 11일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영업점 창구 방문 없이 모바일뱅킹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고 쉽고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이라며, “달러 환테크에 관심있는 고객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신한금융 진옥동 회장, 한국능률협회 주관 ‘2023년 한국의 경영자상’ 수상.[사진=신한금융]

O...신한금융그룹 진옥동 회장, 한국능률협회 주관 ‘2023년 한국의 경영자상’ 수상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개최된 한국능률협회 주관 제53회 한국의 경영자상 시상식에서 신한금융그룹 진옥동 회장이 ‘2023년 한국의 경영자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진옥동 회장은 신한은행장 재임 시절, 고객을 최우선으로 한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같이성장 新영업문화 ▲금융소비자보호제도 확립 ▲차별적인 금융상품 포트폴리오 구성 등을 통해 신한금융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고객 경험에 기반한 차별화된 채널 전략 및 디지털 금융 혁신 추진과 함께 5천여명의 고객 의견을 반영해 개발한 ‘뉴 쏠(New SOL)’을 출시한 바 있다.

진 회장은 진정성 있는 ESG 실천을 강조하며 20년 시중은행 최초 ‘적도원칙’ 가입, 21년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동행 프로젝트’ 실시, 22년 우리동네 착한 배달앱 ‘땡겨요’ 출시 등을 통해 고객과 사회의 가치를 높이고자 노력했다.

한편, 내부적으로는 임직원들과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한 ‘두려움 없는 조직’을 추구하며 임원 비서 제도 폐지, 호칭 자율화 등을 도입했다. 또한 셀(Cell)장 중심 업무 책임제 도입, 손익 목표 없는 고객중심 영업점 운영 등을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조직 문화 구축을 선도해왔다.

신한금융그룹 진옥동 회장은 “신한금융은 ‘고객중심’과 ‘금융보국’이라는 창업 이념을 바탕으로 고객과 사회적 가치를 기준 삼아 지금의 종합금융그룹으로 꾸준히 성장해왔다”며, “지난 40여 년간 신한과 함께한 고객 및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자랑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O...교보생명, 20년 연속 KSQI 우수콜센터 선정...생보업계 최초

교보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발표한 2023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 생명보험 부문 조사에서 업계 최초로 20년 연속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한국산업 서비스 품질지수는 기업 콜센터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전문 고객 평가단이 직접 모니터링 콜을 통해 체험하고 객관적인 평가기준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진행한다. 올해 조사는 국내 55개 산업, 334개 기업들의 콜센터를 대상으로 연간 100회 모니터링을 진행해 서비스 품질 우수 기업을 선정했다.

교보생명은 △맞이인사 △상담태도 △업무처리 △종료태도 등 콜센터 서비스품질 평가영역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보험계약관리역, 국내재무설계사(AFPK), 소비자전문상담사, 언더라이터(CKLU) 등 보험상담에 꼭 필요한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상담원들이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1:1 맞춤상담 서비스를 제공한 점이 주효했다.

디지털 ARS 시스템, 인공지능(AI) 챗봇 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점도 눈에 띈다.  그 결과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이 높아진 것은 물론 고객 편의성 또한 극대화됐다는 평가다.

주간에 상담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한 야간 상담 서비스 시행 등 고객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좋은 평가로 이어졌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생보업계 최초로 20년 연속 우수콜센터에 선정된 것은 고객 불편을 해소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고객중심경영 실천 노력을 끊임없이 지속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최적의 상담서비스 제공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롯데카드 ESG 캠페인 띵크어스.[사진=롯데카드]

O...롯데카드, 디지로카앱에서 ESG캠페인 ‘띵크어스’ 상품 기획전 열어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가 디지로카앱 띵샵에서 ESG 캠페인 ‘띵크어스(THINK US & EARTH)’에 참여 중인 지역 업체, 작가 판매 상품을 30% 할인해주는 기획전을 6월 4일까지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띵크어스’는 롯데카드의 ESG 캠페인으로, 지역 특산품과 친환경 상품 유통, 지역민 고용 등으로 지역 경제를 살리는 가치 창업가 ‘로컬 크리에이터’, 잠재력이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신진 작가 ‘히든 크리에이터’를 홍보하고 지원한다.

디지로카앱 띵샵에서 열리는 이번 기획전에서 총 8팀의 로컬 및 히든 크리에이터 상품을 쿠폰을 이용해 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할인 쿠폰은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기획전 판매 상품은 △전남 고흥 '담우'의 건나물, 장아찌 △경남 김해 '메종물랑'의 수제 참기름, 그래놀라 △경북 김천 '투마루'의 호두빵 △제주 '제주펫'의 제주 특산물 반려견 간식 △경기 광주 '바이오청국장'의 낫또, 청국장 △'토민'의 제철 과일 탄산음료 △강원 강릉 '더루트컴퍼니'의 감자칩 △히든 크리에이터 '프리다옥' 작가의 다이어리 세트 등이다.

롯데카드는 띵크어스 캠페인에 참여한 크리에이터 업체들 상품 판로를 확장할 수 있도록 회원 전용 쇼핑몰인 띵샵 입점 기회를 제공해왔다. 이번 기획전에도 띵샵에 입점한 모든 크리에이터 업체가 참여해 각 사 대표 상품을 판매한다.

또한 띵크어스 크리에이터는 지역 특산품 유통, 친환경,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작은 기업과 신진 작가들로, 고객에게는 상품 구입과 함께 지역 경제 및 문화예술 활성화,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는 가치 소비 기회를 제공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띵크어스는 우수한 상품력과 재능을 지니고도 홍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작은 기업과 작가를 돕는 ESG 캠페인으로, 롯데카드는 띵샵 입점, 앱과 SNS 홍보 등 참여 업체와 작가의 매출 상승, 작품 판매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라며 “이번 기획전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크리에이터와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연결하자는 취지로도 진행되는 만큼 많은 고객이 이용하시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