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U+-누빅스-글래스돔, 탄소배출 관리 플랫폼 제공..."수출기업 지원 나선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U+-누빅스-글래스돔, 탄소배출 관리 플랫폼 제공..."수출기업 지원 나선다"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4.10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0일 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LG U+-누빅스-글래스돔, 탄소배출 관리 플랫폼 제공. [사진=LG유플러스]
LG U+-누빅스-글래스돔, 탄소배출 관리 플랫폼 제공.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탄소배출량 감축 등 다양한 글로벌 환경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제조기업의 원활한 상품 수출을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밸류체인 플랫폼 사업자 누빅스(대표 전병기), 탄소배출 관리 솔루션 기업 글래스돔코리아(대표 김대웅, 이하 글래스돔)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은 LG유플러스 임장혁 기업신사업그룹장, 누빅스 전병기 대표, 글래스돔 함진기 법인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유럽연합(EU), 미국, 일본 등 일찍부터 온실가스 감축에 나선 국가들은 보다 정교한 탄소배출 규제 로드맵을 그리고 있다. EU의 경우 올해 10월부터 수입되는 철강, 시멘트, 전력 등 6개 품목에 탄소배출량에 따른 비용을 추가로 부담시키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시범 운영한다. 또 EU에 자동차용 배터리를 수출하는 기업들은 이르면 2024년부터 탄소발자국 정보를 공시해야 하며, 2026년부터는 배터리의 생산부터 이용·폐기·재사용·재활용에 걸친 생애주기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이른바 '배터리 여권(Battery Passport)' 제도도 시행될 예정이다.

3사는 이와 같은 세계적 환경 규제 흐름에 발맞춰 밸류체인 플랫폼 'VCP-X'와 이를 기반으로 한 'LCA 솔루션'을 기업전용망에 결합하여 수출기업에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누빅스는 VCP-X를, 글래스돔은 LCA 솔루션을 개발·상용화하고 있으며, LG유플러스는 고객사 제안 및 기업전용망을 구축·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LG 올레드 TV, 밀라노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경험 선보인다. [사진=LG전자]
LG 올레드 TV, 밀라노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경험 선보인다. [사진=LG전자]

ㅇ..LG전자는 현지 시간 17일부터 23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디자인 박람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 2023’에 참가한다. LG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모오이(Moooi)’와 협업해 ‘특별한 인생(A Life Extraordinary)’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회에서 프리미엄 홈 라이프스타일 공간을 함께 선보인다. 모오이는 마치 예술작품을 연상시키는 아름다우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의 제품으로 유명하다.

LG전자는 모오이와 기획 단계부터 함께 공간별 콘셉트에 맞춘 다양한 작품을 준비했다. 지난 10년간 진화를 거듭하며 압도적 화질은 물론, 공간과 조화로운 디자인까지 갖춘 LG 올레드 TV를 통해 고객에게 특별한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Objet Collection) 포제(Posé)와 이젤(Easel)을 비롯해 LG 스탠바이미(StanbyMe), LG 엑스붐(XBOOM) 360 스피커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에 동물과 자연의 다양성을 표현한 모오이의 5가지 디자인과 컬러 패턴을 적용한 작품도 처음 공개한다.

LG전자는 지난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포제를 처음 공개한 바 있다. LG 올레드 TV가 모오이의 가구와 조명, 인테리어 소품들과 조화를 이룬 공간에는 지난해 하루 평균 4천 명 가량이 방문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이는 전시 공간 평균 방문객의 2배 수준이다. 전시관을 방문한 디진(Dezeen), 디자인붐(designboom), 인테르니(INTERNI)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전문 매체는 “LG 올레드 TV는 기존 TV 디자인에 만족하지 못한 소비자들을 매료시켰다”,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섬세하고 우아한 디자인”이라는 찬사와 함께 주목해야 할 전시로 꼽은 바 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2023년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에 참여해 냉방 지원기기 보급 사업자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 이 사업은 에너지 취약계층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재단이 추진한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벽걸이 와이드’ 제품을 각 지자체에서 정한 13,640가구에 6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벽걸이 와이드는 무풍 모드 사용시 MAX 냉방 대비 최대 77%까지 소비전력을 절감할 수 있으며, AI 절약 모드를 활용하면 에너지 사용량을 추가로 절감할 수 있어 전기 요금 부담을 덜어준다. 한여름 폭염에도 ‘패스트 쿨링’으로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춰줄 수 있고 직바람 걱정 없는 ‘와이드 무풍 냉방’은 장시간 쾌적함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플랫 디자인으로 공간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벽걸이 와이드는 온도와 운전 모드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열대야 쾌면 기능을 지원하며,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내부까지 직접 관리 할 수 있는 이지케어 5단계로 위생 관리도 간편하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오치오 부사장은 “올봄 평균기온이 평년을 웃도는 등 여름철 무더위가 예상되는 가운데 에너지 취약계층에 무풍 벽걸이에어컨을 공급하게 되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에너지 취약 계층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대차 홍은표 영업이사. [사진=현대차]
현대차 홍은표 영업이사. [사진=현대차]

ㅇ..현대자동차는 천안북부지점 홍은표 영업이사가 ‘판매거장’에 선정됐다고 10일(월) 밝혔다. ‘판매거장’은 누적 판매 5천 대를 돌파한 직원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영예로 지금까지 단 17명만 이름을 올렸다. 홍은표 영업이사는 지난 1988년 현대차에 입사해 35년 만에 5천대 판매를 달성하며 18번째 판매거장에 등극했다.

홍은표 영업이사는 “5천대 판매를 달성할 수 있어서 무한한 영광이다”라며 “믿음과 성실함, 꾸준함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한 것이 판매비결”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영업 현장에서 최고의 노력과 열정으로 고객 감동의 가치를 실천해 나갈 것”이라며 “현대자동차가 모빌리티 산업의 선두 주자가 되는데 밀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영업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직원을 격려하고 건강한 판매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판매 명예 포상 제도 ▲전국 판매왕 및 더 클래스 어워즈 제도 등 다양한 포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판매 명예 포상 제도는 누계 판매 ▲2천 대 달성 시 ‘판매장인’ ▲3천 대 달성 시 ‘판매명장’ ▲4천 대 달성 시 ‘판매명인’ ▲5천 대 달성 시 ‘판매거장’이란 칭호와 함께 부상을 수여하는 제도이다.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와 구성원들이 함께 청계천 인근에서 ‘줍깅’ 활동을 펼쳤다. [사진=SK렌터카]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와 구성원들이 함께 청계천 인근에서 ‘줍깅’ 활동을 펼쳤다. [사진=SK렌터카]

ㅇ..SK렌터카(대표이사 : 황일문)는 환경 보호와 취약 계층을 돕는 테마로 본사가 위치한 서울을 비롯해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제주 등 전국 단위 봉사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먼저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가 참석한 서울 종로구 청계천에서 ‘줍깅’ 활동을 펼쳤다. ‘줍깅(줍기+조깅)’이란 걷거나 뛰면서 거리의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의미한다. 현장 참석이 어려운 구성원은 삼일빌딩 본사 내 별도 마련한 공간에서 결식 우려 아동을 위한 선물용 생필품을 포장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또 동작구 소재 국립현충원에서 줍깅과 묘역 주변을 정화했다.

아울러 전국 주요 거점에서 근무하는 구성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부산에서는 부산역 인근 줍깅 활동과 헌혈을, 대구에서는 노인 무료 급식 배식과 바자회 행사 보조를 지원했다. 대전과 광주에서는 피자를 직접 만들어 취약 계층에 배달하고, 지역아동센터 시설 주변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울산에서는 노인복지관에서 스마트폰 사용법을 강의하는 수업을 보조하고, 제주에서는 SK렌터카가 ‘반려해변’으로 입양한 제주 협재 해변의 해안 정화 활동을 수행했다. ‘반려해변’이란 해양수산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로 반려 동물을 입양하고 키우는 것처럼 기업과 단체에서 특정 해변을 입양해 돌본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SK렌터카 관계자는 “올해로 통합법인 출범 4년차인 동시에 창립 35주년을 맞아 진행한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와 함께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회사의 구성원임과 동시에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아시아나항공은 강서영어도서관과 함께 지역 중·고등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항공 산업에 대한 진로 특강을 진행했다. 서울시립화곡청소년센터 강당에서 열린 이날 강연에는 아시아나항공 교육기부봉사단 신재호 부기장, 권소연 사무장, 정영현 선임기술사가 강사로 참여해 ▲ 조종사/승무원/정비사가 되기 위한 공부 방법 ▲ 직업별 업무 소개 ▲ 항공사 직원으로 근무하는 장점 등을 소개했다. 또한, 학생들의 실제 궁금증을 해소하고 맞춤형 도움을 줄 수 있는 1:1 멘토링도 진행해 큰 호응을 받았다.

이날 강연을 한 캐빈승무원 권소연 사무장은 “아시아나항공 캐빈승무원이자 강서구민으로서 지역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는 시간이 더욱 의미 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2013년 창단된 아시아나항공 교육기부 봉사단은 현직 운항승무원, 캐빈승무원, 항공정비사, 운항관리사, 공항서비스직 등 항공 전문지식을 가진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업계 최초의 교육기부 전문 봉사단으로 출범 이후 총 3,555회, 315,597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강연 활동을 펼쳐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부터2016년까지 교육기부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고, 2017년에는 교육기부대상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작년 5월, ESG 경영팀 주도로 코로나19로 2년간 멈췄던 교육기부봉사단 활동을 재개하고 봉사단 규모를 125명에서 180명으로 증원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했다. 올해는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항공사 직업 강연인 ‘색동나래교실’을 진행하고, 서울 강서구 등 사업장 소재 지역 사회와 연계한 교육기부 활동을 더욱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한의사가 편두통 환자에게 침 치료를 하고 있다. [사진=자생한방병원]
한의사가 편두통 환자에게 침 치료를 하고 있다. [사진=자생한방병원]

ㅇ..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 이수경 한의사 연구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자료를 활용해 국내 편두통 환자의 분포와 의료이용 현황을 분석했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논문은 SCI(E)급 국제학술지 ‘영국 의학 저널 오픈(BMJ open, IF=3.007)’ 3월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국민환자표본(HIRA-NPS) 자료를 활용해 2010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총 9년간 편두통(상병분류기호: G43)을 진단받고 1회 이상 한방진료나 양방진료를 받은 환자들 가운데 무작위층화 표본 추출을 거친 11만7157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했다. 인구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여성(72.9%)이 남성(27.1%)보다 2.7배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연령대는 45-54세(21.31%), 35-44세(18.15%), 55-64세(15.92%) 순이었으며 35~54세 연령층에 해당하는 비율이 39.46%에 달했다.

연구팀은 편두통 환자의 의료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분석을 진행했다. 먼저 내원 유형을 살펴본 결과 외래 99.1%, 입원 0.9%로 대부분 외래 치료에 집중돼 있었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편두통의 경우 근골격계 질환과 달리 환자 거동에 제약이 없고 대부분 만성적이기 때문에 외래치료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편두통으로 인한 총 치료비의 경우 2010년 92만1858달러에서 2018년 171만1220달러로 85.63%나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2015년에 소폭 감소한 것을 제외하고는 총 비용이 9년간 꾸준히 증가했다.

이어 한방치료와 양방치료 각각의 진료 건수 현황을 살펴본 결과, 한방치료에 해당하는 침치료가 16만6430건으로 9년간 가장 많이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양방치료의 피하 또는 근육 내 주사가 5만7942건으로 가장 많았다. 또한 한방치료 가운데 침치료 다음으로는 온냉경락요법(5만715건), 뜸치료(3만7573건), 건식 부항(3만503건) 등의 치료법이 이뤄졌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이수경 한의사는 “이번 연구는 편두통에 대한 의료현황을 한방과 양방으로 구분해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이원화된 보건의료체계를 반영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향후 편두통 관련 질환의 건강보험수가 결정 및 예산 책정 등 국가 보건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에 있어서도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멜론 스포트라이트] 아이브.
[멜론 스포트라이트] 아이브.

ㅇ..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첫 정규앨범 ‘I’ve IVE’를 발매하는 아이브가 멜론 스테이션 ‘We Spotlight’에 출연하여 10일 오전 10시 1화, 11일 오전 10시 2화를 공개하는 등 관련 콘텐츠를 온오프라인 신보 조명 서비스 ‘멜론 스포트라이트(Melon Spotlight)’를 통해 다채롭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We Spotlight’에 출연한 아이브는 새 타이틀곡 ‘I AM’에 대해 “벅차오르는 느낌이 있다. 파워풀한 고음이 나오는 곡이기 때문에 잘 들어주시길 바란다”라고 소개한다. 이어 선공개곡인 ‘Kitsch’를 비롯해 다양한 수록곡들도 자세히 설명하며 팬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특히 안유진은 처음으로 작사를 맡은 다섯번째 트랙 ‘Heroine’과 관련해 “영화 속 주인공과 나를 빗대어 표현한 곡이다. 가사를 잘 들어봐주시면 감사하겠다”라며 큰 애정을 드러낸다. 장원영도 직접 작사에 참여한 ‘Mine’에 대해 “팬들에게 하고 싶었던 말이다. 소녀스럽고 귀여운 마음을 담았다. 사랑에 빠진 당당한 소녀의 가사다”라고 밝히며 작업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한다.

뿐만 아니라 아이브 멤버들은 질문을 읽고 각자 어떤 길을 선택할 건지 얘기해보는 밸런스 게임 코너에서 소소하고 귀여운 수다를 나눈다. 이 가운데 ‘내가 정말 소중히 여기는 다이브가 다른 아이돌의 깻잎을 떼어주는 걸 목격했다. 이 때 나는? ‘어떻게 그럴 수가 있어...? 배신감에 휩싸인다 VS 깻잎 떼어주는 건 식사 예절이지! 이해할 수 있다’ 등의 주제를 통해 솔직한 대화를 나누며 큰 웃음을 선사한다. 마지막으로 아이브 멤버들은 내 인생을 통틀어서 나의 스포트라이트는 언제였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내 인생의 Spotlight’ 코너에서도 솔직한 마음들을 고백하고 데뷔 전 에피소드 등을 풀어놓는 등 흥미로운 토크를 펼친다.

ㅇ..티맥스소프트는 VM웨어와의 협력으로 일본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를 확대한다. 국내 대표 시스템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티맥스소프트(대표 이형배)의 일본 법인은 VM웨어재팬과 메인프레임 사용 고객의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하는 비즈니스를 공동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다수의 일본 기업들은 대표적인 레거시 시스템(Legacy System∙기존 시스템)인 메인프레임을 유지하고 있다. 메인프레임은 노후화 문제, 관리 인력과 비용 부담이 큰 만큼 보다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 도입이 필수이다. 이에 양 사는 관련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일본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자 손을 잡았다.

양 사는 티맥스소프트의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핵심 제품인 메인프레임 현대화 솔루션과 VM웨어의 인프라 가상화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계시켜 일본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체계적인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기로 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