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원, 강남 납치살인 'P코인' 상장피 수수 의혹...책임론 대두
상태바
코인원, 강남 납치살인 'P코인' 상장피 수수 의혹...책임론 대두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04.0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인원, 'P코인' 관련 상장피 의혹에 휘말려
"가상자산 거래소 역시 내부통제 힘써야"
코인원 로고.
코인원 로고.

코인원이 강남 납치 살해 사건의 'P코인'과 관련해 상장피를 받았다는 의혹에 휘말렸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개인투자자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받고 있다.

한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고위 임원들 사이에서 상장피가 오갔다는 것을 모를 수가 없다"면서 "회사 차원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책임을 지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7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부장검사 이승형)는 지난 5일 코인원 전 상장 팀장인 김모씨와 상장 브로커 황모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씨에게는 배임수재·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가 제기됐다. 김씨는 지난 2019년부터 3년 간 국산 코인 수십개를 상장해준다며 알선업자들로부터 약 10억원 상당의 현금과 코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1일 배임수재 혐의로 코인원에서 상장 업무를 총괄하던 임원 전모 전 이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수사하고 있었다.

일각에서는 은행권에서 최근 내부통제가 화두로 오른 것을 고려하면 가상자산 거래소 역시 내부통제에 힘을 쏟아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더불어 거래소들의 자율 규제안이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놓고서도 지적하고 있다. 금융당국의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뒤를 따른다.

또 다른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가상자산 거래소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이나 개인투자자들이 큰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금융당국의 관리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